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큐코노미 관련주 예상되는 종목은?(Feat. 큐코노미뜻)

by 주소남 2020. 3.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요즘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큐코노미'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일각에서는 '큐코노미 쇼크'라고 까지 부르고 있는데, 과연 큐코노미뜻은 무엇이고, 주식시장에서 예측 가능한 큐코노미 관련주나 관련 업종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큐코노미

     

    큐코노미란?

     

    큐코노미(Qconomy)란 격리경제라는 뜻으로 격리(Quarantine)와 경제(Economy)를 합성해 매일경제가 만든 신조어입니다. 감염 예방을 위한 '격리' 또는 '봉쇄'라는 뜻의 'Quarantine'의 앞글자 Q와 경제 'Economy'와의 합성어로, 소비자들이 외부 접촉을 꺼리면서 정부가 돈을 풀어도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비

     

    큐코노미는 사람들과 함께하기를 꺼리는 불안심리가 확산되면서 소비가 얼어 붙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쉽게 이야기해 '집 밖에서 돈을 쓰지 않는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와 함께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우리의 주요 수출국 소비경기가 함께 위축되고 있다는 점에서 큐코노미로 인한 경제 충격은 사람들의 예상보다 훨씬 심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큐코노미 관련주

     

    그렇다면 주식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큐코노미 관련주는 어떤 종목들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큐코노미라는 말이 우선 소비가 얼어붙는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경제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현상이고, 이 때문에 전체적인 주식시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자결제 택배

     

    하지만 증시가 폭락하지 않는 이상, 테마주들은 테마군을 이루면서 상승할텐데, 사람들이 집밖에서 소비를 하지 않고, 집안에서 주로 소비를 하기 때문에 큐코노미 관련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업종은 1차적으로 전자결제 관련 업종이나 택배 관련 업종입니다.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사회적거리두기 캠페인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택배와 배달문화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

     

     

    요즘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물량이 많아지긴 했지만, 새벽배송이나 음식 배달 등 해외에서는 상상하지 못하는 배달 문화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업종이나 관련주들을 큐코노미 관련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택배 관련주 중 택배 상자의 원재료인 골판지 관련주도 생각해 볼 수 있고, 음식 배달과 관련하여 밀키트 관련주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큐코노미 관련주

     

    또한 현재 학교는 그렇다치고 학원을 보내기 꺼려하는 부모들이 많아지면서, 온라인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라인교육 관련주도 큐코노미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큐코노미로 인해 사람들과 거리를 두면서 재택근무 수요가 높아지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게임 등으로 수요가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주식시장에서 테마군을 이루고 있는 재택근무 관련주나 게임주, 모바일게임주 등도 큐코노미 관련주 업종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큐코노미라는 단어 자체도 신조어고, 주식시장에서 관련된 테마도 없습니다. 단, 향후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거나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패러다임이 달라지면,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 것은 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