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삼성전자를 예시로 하여 적정주가 계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증시가 폭락하면서, 증시 저점을 노리고 투자에 진입하는 투자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젊은층이 저점매수에 적극 가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통 주식 초보자들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 주가입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으로, 코스피지수 내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비중이 26.43%에 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지수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비교적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들도 삼성전자 주식을 저점에서 매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PER(주가수익비율)과 EPS(주당순이익) 그리고 PBR(주가순자산비율), BPS(주당순자산가치)를 활용하여 기업의 적정주가 간단하게구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하는 적정주가 계산식은 단순 참고용이지 절대적 지표가 아닙니다. 아래 계산법은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잘 알고 있고, 계산하기 쉬운 방법으로 주식이 아래와 같은 계산법으로 적정주가대로 주가가 흘러간다면 투자에서 실패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적정주가라는 것은 말 그대로 적정주가이지, 앞으로 그렇게 될 주가가 아닙니다. 너무나도 다양하고 복잡한 거시경제와 기업 현황 등이 얽혀있기 때문에, 적정주가 계산 방법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열람 부탁드립니다.
PER과 EPS를 활용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
일반적으로 PER(주가수익비율)은 그 자체로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있는지 나타내줍니다.
PER 계산 방법이나 기타 자질구레한 것은 일전의 미래에셋대우 HTS로 PER, PBR 조건 검색 설정하기 포스팅을 통해 대충 설명드렸기 때문에, 다 집어치우고 PER과 EPS를 활용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을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정주가 = EPS X 5년평균 PER
PER과 EPS 등의 계산식까지 알려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향후 이론적인 부분을 다룰 때, 알려드리기로 하고 요즘은 재무정보에 별도의 계산 없이 데이터가 모두 나와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데이터를 통해 계산식에 대입만 하면 됩니다. 계산기가 필요 없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종목분석'탭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종목분석 탭으로 들어가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주요재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R은 5년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간을 누르면 대부분 종목들이 5년치 정보가 나오게 되며, 삼성전자의 경우 2022년도까지 예상 실적 및 데이터가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2020년이기 때문에 우리는 2020년을 포함하여 아래의 5년간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계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2020년 예상 EPS는 4,437원이고, 5년간의 PER을 각각 입력하면 평균 PER과 적정주가가 자동으로 계산되게 엑셀 수식을 만들었습니다.(하단 엑셀 xls 파일 다운로드 첨부)
여러분이 궁금한 종목의 EPS와 PER 등을 대입하면 각 종목의 적정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산된 삼성전자의 올해 적정주가는 50,457.56원으로 현재 45,400원에 비해 높기 때문에 투자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고, 현재 주가가 적정주가 대비 약 10% 수준이며, 증시 변동성이 너무나도 강하기 때문에 현재 구간에서 접근하는 것은 조금 더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PBR, BPS를 활용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
이번에는 PBR(주가순자산비율), BPS(주당순자산가치)를 활용한 적정주가 계산 바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PER과 EPS를 활용한 적정주가 계산 방법과 비슷합니다.
EPS와 PBR 등에 대해서도 일전에 주식 용어 eps의 뜻과 높은 종목 검색하는 방법, 미래에셋대우 HTS로 PER, PBR 조건 검색 설정하기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룬 적이 있기 때문에, 각각 구하는 공식이나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적정주가 = BPS X 5년평균 PBR
네이버 삼성전자의 재무정보를 보면 PBR과 BPS 등의 5년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엑셀 계산식에 대입해보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PBR과 BPS를 활용한 삼성전자 적정주가는 54,492.48원으로, 역시 현재 주가 대비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 계산법만 놓고 본다면 삼성전자는 현재 과대 낙폭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고, 증시 변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순 적정주가 구하는 방법과 함께 시장 상황, 차트상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투자 판단에 대한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한 엑셀 파일을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받아 본인이 궁금한 종목에 대입시켜 활용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