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신청 방법(Feat. 이재명)

by 주소남 2020. 3. 24.

목차

    안녕하세요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경기도가 코로나19로 인해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경기도 인구 1,326만 5,377명 모두에게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수령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경기도민으로, 최근 어려워진 경기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인한 역사적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며 "경기도형 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조금 과격한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이런 행동력이나 정책 추진력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사실 10만원이라는 돈이 누구에게는 크고, 누구에게는 크지 않은 돈일 수 있는데, 도민 모두에게 지급한다는 것은 23일 발표한 율주군에 이어 두번째이고, 광역 자치단체로는 처음입니다.

     

    행정복지센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신청 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4월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을 하게 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 전액을 신청하는 즉시 이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예를 들어 가족 중 1명이 행정복지센터(예전 동사무소)를 방문해 등본 등을 통한 신원 확인을 하게되면 1인당 10만원씩 4인가구라면 총 4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천페이

     

    현금으로 10만원을 지급하면 좋겠지만, 여러 부작용이 잇따릅니다. 따라서 경기도는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합니다.

     

    3개월 시한을 둔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시, 단기간 전액 소비하게끔 유도하여 지역 사회의 막힌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가계 지원 효과와 기업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라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일전에 제 블로그에서 부천페이 충전 신청부터 가맹점 총정리(Feat. 소득공제) 포스팅을 통해 지역화폐에 대한 내용을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부천페이가 아니더라도 경기도의 다른 지역 지역화폐 만드는 방법 등은 동일하기 때문에, 위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갈 확율이 높은데, 지급 방법은 각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 페이로 지급하기 때문에 미리 '경기도 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본인 지역의 예치금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품권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층을 고려해 지역상품권(지류)를 통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확실한 정보는 없습니다.

     

    경기도는 이번에 필요한 재원 1조 3,642억원을 재난관리기금 3,405억원과 재해구호기금 2,737억원, 자동차구입채권 매출로 조성한 지역개발기금 7,000억원 가량을 내부적으로 차용해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재명

     

    개인적으로 경기도민 주민으로 이번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재난기본소득은 10만원이라는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고통을 어느 정도 분담한다는데 있습니다.

     

    재난관리기금이나 재해구호기금 등 어차피 차후에는 다시 채워야 할 국민 세금이지만, 이렇게 어려울 때, 사용하라고 모아둔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은 없을 것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