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부천페이 충전 신청부터 가맹점 총정리(Feat. 소득공제)

by 주소남 2020. 1. 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이 아닌 경기도 지역화폐인 부천페이(경기도페이) 충전부터 신청, 사용처와 가맹점, 소득공제까지 총정리 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지역화폐가 유행인데요, 제가 살고 있는 부천에는 이런 지역 화폐가 없을까 찾아보다가 경기도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것을 알았고, 카드 신청과 충전까지 완료해 현재 사용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천페이 충전



     

    부천페이 등 경기지역 화폐는 직접 할인이 아닌 인센티브 제도를 활용합니다. 부천페이에 사용할 돈을 충전할 때, 일정 비율로 인센티브를 주고, 인센티브를 부천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겁니다. 혜택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부천페이 인센티브

     

    경기지역화폐 인센티브

     

    부천페이 인센티브는 현재 2020년 1월, 이벤트가 적용되어 10%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고, 평소에는 6% 정도라고 하는군요.

     

    부천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부천페이 신청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어플을 실행시켜 화면에 카드신청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경기지역화폐

     

    이 곳에서 부천페이 외에도 가평페이, 고양페이, 과천페이, 광명페이, 광주페이, 군포페이, 동두천페이, 수원페이 등 각 지역별 페이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부천시민이기 때문에 부천페이를 선택하니 아래와 같이 카드를 배송 받을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오네요.

     

    주소 등록

     

    본인의 카드 수령 주소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부천페이 배송

     

    이처럼 카드 배송 주소와 함께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저는 지난 12월 27일 신청했고, 함께 거주하는 어머니는 12월 29일 신청했는데, 일주일도 걸리지 않아 어제 함께 도착 했습니다.

     

    부천페이 카드

     

    부천페이 카드 디자인 나쁘지 않습니다. 심플하고 IC칩이 달려 있어, 대부분 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맹점에 따라 인센티브 사용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부천페이 충전 방법과 가맹점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천페이 카드 등록 방법

    부천페이 카드 등록

     

    부천페이 충전을 위해서는 우선 신청해서 받은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상단에 '+카드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부천페이 인센티브

     

    희소식입니다. 지난 12월 연말에도 보이지 않던 인센티브 확대가 1월 적용되어, 본래 6%이던 인센티브가 10%로 확대되었습니다.

     

    부천페이는 가맹점에서 사용 시 충전금액+인센티브 형식으로 결제되는데, 만일 16,000원의 식사를 부천페이로 결제한다면 10% 인센티브를 활용해 충전 잔액 14,400원 +인센티브 1,600원으로 16,000원이 결제되게 됩니다.

     

    부천페이 카드 등록

     

    이렇게 카드 등록 버튼이 나오면 카드 등록을 할텐데, 바코드를 직접 카메라에 노출시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부천페이 카드 정보

     

    카드 등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카드 정보와 함께 잔액이 표시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부천페이를 충전하러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천페이 충전 방법

     

    부천페이 충전

     

    카드 충전 버튼을 선택해 본인이 처음에 등록해 놓았던 계좌에서 충전 요청 금액을 설정해 충전할 수 있는데, 저는 우선 20,000원을 충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천페이 충전수수료는 현재 무료입니다.

     

    부천페이 인센티브 획득

     

    인센티브 확대로 인해 2만원을 충전했더니 인센티브로 2,000원을 받았습니다.

     

    부천페이 사용가능금액

     

    이렇게 제 부천페이 카드를 보면 카드 잔액 20,000원과 인센티브 2,000원 도합 사용가능금액이 22,000원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부천페이 가맹점에서 부천페이 카드를 이용해 지불 결제를 하면 되는데, 생각보다 부천페이 가맹점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부천페이 가맹점

     

    부천페이 가맹점

     

    부천페이 가맹점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에서 가맹점 찾기 버튼을 누른 후, 지역과 업종을 선택해주고, 내위치를 눌러보면 현재 내 위치에서 가까운 부천페이 가맹점들이 거리순으로 뜹니다.

     

    가까운 편의점부터 제가 자주 가는 순대국집까지 음식점으로 잡아 놓았더니 꽤 많은 곳들이 떠서 놀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 사용을 많이했는데, 부천페이를 사용하면 소상공인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기 때문에 앞으로 부천페이를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 받는 방법

     

    부천페이 소득공제

     

    부천페이는 소득공제가 30%까지 되기 때문에 꼭 신청해서 나중에 환급받을 수 있게끔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천페이 소득공제 신청

     

    경기지역화폐의 오른쪽 상단 삼지창 모양을 눌러보면 개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고셍서 부천페이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천페이 소득공제 신청 방법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으로 실명인증을 거치면 아래와 같이 소득공제 확인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부천 소득공제

     

    이렇게 내가 등록한 부천페이 카드가 소득공제 가능 카드로 나오고, 이를 선택 후 소득공제 신청 버튼을 누르면 부천페이 사용이 자동으로 소득공제에 올라가게 됩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득공제

     

     

    이렇게 소득공제에 올라가 향후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라도 앞으로 신용카드 대신 부천페이를 조금 더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