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혁명일까 튤립버블일까?

by 주소남 2017. 12.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남자 주소 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상 화폐에 관한 제 개인적인 이야기를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요즘 가상화폐가 굉장히 인기가 많은데요, 주변에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 리플, 모네로, 제트캐시, 비트코인 캐시 등과 같은 가상 화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인식은 현재 천차만별입니다. 혹자는 가상화폐 시장을 튤립버블에 비유하며 현재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소위 미쳤다고도 표현하지만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는 혁신적인 기술이며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투자하라고 주변에 권유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도 주식을 하는 사람이다보니 여기저기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관련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듣게 되지만 개인적으로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가상화폐에 대한 인식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저는 주식시장에서도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 관련 주식이 있을 정도로 요즘 관련 테마군들의 인기가 좋습니다. 단순 테마성으로 오르는 테마주와 국내최대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연관되어 있는 기업까지도 있어 이러한 기업들이 주식시장에서 수혜를 보고 있고 얼마전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17/11/12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비트코인 관련주 옴니텔(057680) 주가 종목 집중분석

    2017/11/18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121800) 주가 종목 집중분석

    2017/11/21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041190) 종목 집중분석

     

     

    제 분석글을 보면 대충 느낌이 오는 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주식시장에서 투자하고 살아 남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선 소위 '살아 남는 자가 진정한 승자'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주식시장도 변동성이 큰 장이라고 생각하고 아직도 주식을 무서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제가 어느 정도 공부를 했고 리스크를 관리해나가면서 투자할 자신이 있기 때문에 주변에 종목을 추천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주식은 나중을 위해서라도 조금이라도 공부해서 꼭 하라고 주변에 조언합니다.

     


     

     

     

    현재 우리 세대는 100세시대라고 하며 은퇴 후에도 꽤 오랜 동안 생존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벌이로만은 부족하다고 생각 할겁니다. 예전 세대를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에 비해 개인의 부를 축적하는 것이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주변에도 주식은 반드시 해야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다니곤 합니다. 물론 리스크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주식으로 떼돈을 벌라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은행 이자보다는 나은 수익율을 얻으라고 조언하는 타입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가상화폐나 비트코인과 같은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주변 지인들이 들어오라고 조언도 해주지만 제가 감당할 리스크가 아니기 때문에 좋은 사탕발림이 있어도 소신을 지켜 매매하지 않습니다.

     


     

     

    가상화폐 시장 즉 비트코인 시장이 혁명일까 튤립버블일까에 대한 답은 본인 자신에게 있습니다. 이 말은 투자는 본인 스스로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주변에 가상화폐나 코인으로 많은 돈을 번 사람이 있는데 솔직한 심정으로 배가 아프기도 하지만 분명 꽁으로 얻은 수익이 아니란 것을 알기 때문에 존경스럽다고 생각이 듭니다.

     

    주식 상하한폭이 늘었다고 해도 주식시장에서는 리스크 관리만 잘 한다면 손실을 -5% 정도로 제한할 수 있는 장치가 여럿 있습니다. 이러한 단 몇퍼센트의 하락에도 가끔 주식을 하다보면 멘탈이 깨질 때가 있는데, 변동성이 무제한인 코인에 투자한 사람들의 심정은 오죽하겠습니까.



     

    코인에서 큰 수익을 거두었다면 분명 그 사람은 그 댓가만큼의 마음고생을 했을지도 모르고 또는 그만큼 공부하고 노력해서 남들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어 투자해서 수익을 거둘 수도 있기 때문에 코인시장을 폄하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튤립버블이라기 보다는 비트코인은 혁명이라고 보여집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슬슬 비트코인 관련 규제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령 가상화폐에 거래세 및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하는데, 역설적으로 양도소득세나 거래세를 부과한다면 코인을 가상이 아닌 현물로 인정한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적당한 규제는 오히려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 들에 대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웃나라 일본은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주도하고 있기도 하고 세계적으로 투자 광풍이 불고 있어 어느 정도 버블도 있긴 하겠지만 튤립버블까지 빗댈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튤립버블이란 17세기에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튤립 과열투기 현상으로 경제현상에서 거품이 발생한 상황을 이루는 경제용어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쉽게 풀어 이야기하자면 튤립 투기 수요가 17세기 크게 증가하며 튤립 가격이 1개월 만에 50배가 뛰는 일이 발생했고 많은 사람들이 튤립 한송이에 엄청난 돈을 들여 투자하지만 법원에서 튤립의 재산적 가치를 인정할 수 없다는 판결이 나오며 버블이 꺼져 튤립가격은 최고치 대비 수천분의 1 수준으로 폭락한 사건입니다.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도 물론 이러한 튤립버블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존재하고 위험성도 있습니다. 앞일은 쉽게 예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현재 투자하고 계신 분들도 이러한 두려움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스트레스까지 견뎌가며 수익을 보았을 때는 그 사람들을 보고 비웃을 것이 아니라 존경하고 리스펙해야합니다. 그만큼의 고통을 견디고 그만큼 공부를 하고 발로 뛰었기 때문에 수익을 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와는 맞지 않아 앞으로도 가상화폐에 대해 개인적으로 투자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투자하는 사람들을 바보취급하고 멸시하는 것은 좋지 못한 사회현상으로 보며 이를 자제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이러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몫입니다. 원금이 보장되는 투자는 없습니다. 조만간 이러한 내용으로도 포스팅을 할텐데, 원금이 보장되는 투자는 없듯이 가상화폐도 엄연한 투자이기 때문에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본인 책임이기 때문에 수익과 손실에 있어서 본인의 책임이 자유로울 수는 없으니 투자하시는 분들도 이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가상화폐 투자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