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사료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5. 2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사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28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현재 양시장 모두 하락 전환했습니다.

     

    사료

     

    오랜만에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한은에서 올해 성장률을 -0.2%로 대폭 낮췄고, 미중 무역분쟁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어, 증시가 점차 밀리고 있습니다.(기준금리 0.25%P 인하 소식도 있네요)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부각되자 사료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이 타격 받을 경우, 국내 사료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에 현대 사료를 비롯하여 사료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미중 무역 갈등에도 불구하고 경제 회복 기대감으로 인해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 증시도 모두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장 초반 불안한 움직임을 보이던 미국 증시는 다행히 다우증시가 전일 대비 +2.21%, 나스닥지수가 +0.77%, S&P500지수가 +1.48%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연합(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회복기금 조성을 제안했다는 소식 덕분에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이던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중이고, 중국과 홍콩 증시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 증시와 호주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와 함께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하락전환했고, 지수 하락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더욱 좋지 않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46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13% 하락한 2028.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97종목, 보합 39종목, 하락 66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세 배 이상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소식으로 인해 기업은행과 제주은행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은행 업종 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증권과 철강금속, 전기전자, 금융, 운수창고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건설, 기계, 의약품, 섬유의복, 화학, 유통, 비금속광물, 운수장비, 종이목재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전일 대비 +0.58% 상승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린 코스닥지수도 현재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여전히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2.01% 하락한 710.0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90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1,07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체감이 아주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출판매체 업종지수와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세입니다.

     

    특히 기타제조 업종지수가 -4%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디지털과 인터넷, 오락 업종지수 등이 -3%대 하락, IT S/W & SVC, 반도체, 화학, 통신서비스, 소프트웨어, 전기전자, IT H/W, IT 부품, 기계장비, 비금속, 벤처기업, 건설, 우량기업, 정보기기 업종지수 등이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오늘 상한가는 모두 코스닥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대사료(016790)가 사료 관련주 중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피앤씨테크(237750)는 그린뉴딜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사료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보이는 테마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사료 관련주입니다.

     

     

    일전에 정리해 놓은 자료가 있는데, 시간이 지나 다시 정리할 필요는 있어보이네요. 우선 위의 자료를 참고하시면 사료 관련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전장 흐름은 나쁘지 않았는데, 정오를 기점으로 증시가 서서히 밀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알게 모르게 증시가 많이 올라왔는데, 조정은 당연하지만 급격한 조정이 아닌 완만한 조정이 나와주길 개인적으로 바랍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28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