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미디어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2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2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1% 이상 상승하면서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오전장 한 때 하락 전환, 현재는 다시 반등에 성공했지만 장 초반에 비해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가 매수세로 전환한 가운데, 코스닥 시장에서는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오늘 시장에서는 미디어 관련주와 수소차 관련주, 미중 무역분쟁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가 범정부 합동으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하자 imbc가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미디어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유럽이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기술주를 중심으로 상승했습니다. 경제회복 기대감에 무게가 실렸고, 백악관이 '코로나19 2차 유행은 없다'는 입장을 밝히자 나스닥지수가 1만선을 회복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좋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1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5%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대로 유럽증시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등 유럽 주요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1.05% 상승하면서 기분 좋은 출발을 보인 코스피지수는 장중 한 때 -0.76%까지 하락했다가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53% 상승한 2138.0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53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598종목 등 장 초반에 비해 많은 종목들이 밀리면서, 현재는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종목이 많아 현재는 체감이 크게 좋은 장은 아닙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의 강세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2.85%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이외의 종목들은 하락해 업종지수가 조금 왜곡되어 있습니다.(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지수 상승)

     

    의약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서비스, 운수장비, 음식료, 제조, 화학, 보험, 통신, 전기전자, 기계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대형주 상승이 눈에 띕니다.

     

    반대로 의료정밀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건설, 철강금속, 증권, 종이목재, 섬유의복, 유통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대건설우(000725)와 하나니켈1호(099340), 하나니켈2호(09935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현재 하락 반전해 지수 자체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7% 하락한 751.1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89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868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크게 앞서있어, 전체적인 체감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펄어비스, 컴투스, 웹젠, 네오위즈 등의 게임주 강세로 인해 디지털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유통과 종이목재, 기계장비, IT S/W & SVC, 음식료, 우량기업, 인터넷,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는 가운데 특히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서비스, 건설,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섬유의류,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어제 신규상장한 엘이티(297890)가 점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3D프린터 관련주인 TPC(048770), 수소차 관련주 에스퓨얼셀(288620)과 신성델타테크(065350)가 각각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관련주 중에서 iMBC(05222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아이엘사이언스(307180)는 자체 개발 UVC LED 살균력 입증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미디어 관련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범정부 합동으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했는데, 이 때문에 iMBC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SBS미디어홀딩스와 SBS콘텐츠허브, SBS, YTN, 애니플러스, 스카이라이프 등 미디어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장이 미중 무역합의 종결 발언에 미중 무역분쟁 관련주 중 희토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미국의 니콜라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EU가 수소 육성전략을 발표하는 등의 이슈로 수소차 관련주도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만 해도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았지만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장의 미중 무역합의 종결 발언으로 인해 전체적인 불안감이 투자 심리를 눌러 현재 전체적인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현재 양지수 모두 반등에 재차 성공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대형주 일부가 지수를 상승시키고 있는데, 남은 오후장은 하락전환한 종목들도 모두 상승 반전하길 기대하면서 6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