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9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 불매운동 수혜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1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는 6월 19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흐름과 마찬가지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현재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시장에서는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한이 일본을 겨냥해 날을 세웠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WTO 법적 분쟁이 본격화된다는 소식에 모나미를 비롯한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는 이전에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및 수혜주 총정리(Feat. 리스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가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국과 중국의 갈등이 부각되고, 코로나19 재부상 우려와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된 가운데 미국 증시는 소폭 상승했지만, 유럽증시는 하락세가 강했습니다.

     

    미국증시

     

    전날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3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6%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럽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우려와 함께 코로나19가 각국에서 재발하는 사태가 벌어지자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덴마크, 스페인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홍콩 증시가 소폭 하락중이고, 일본과 중국, 호주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전일 대비 +0.92% 상승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이후 하락해 현재 오후 12시 11분 기준, 전일 대비 -0.37% 하락한 2125.4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8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3종목, 보합 58종목, 하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8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섬유의복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화학, 비금속광물, 운수창고, 종이목재, 의료정밀, 전기가스, 통신, 건설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의약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금융, 기계, 은행, 음식료, 증권, 전기전자, 운수장비, 보험, 서비스, 제조, 유통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특징주

     

    오늘도 코스피 시장에서는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와 함께 우선주 테마가 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우가 장중 상한가와 하한가를 넘나들며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 현대건설우(000725)가 우선주 중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방(000950), CS홀딩스(000590), 세기상사(002420), 금비(008870), 천일고속(000650), 모나미(005360), 조선선재(120030)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모나미와 전방은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로 거론되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금비, 천일고속, 세기상사 등은 품절주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피와는 다르게 전일 대비 상승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에 비해서는 내려오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0% 상승한 738.8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4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608종목 등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비등비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하락보다는 상승 업종지수가 많은 가운데, 비금속과 종이목재, 섬유의류, 금융, 통신서비스, 금속, 출판매체, IT부품, 반도체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운송부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디지털, 통신장비, 음식료, 제약, 방송서비스, 인터넷, 기계장비 업종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휴마시스

     

    코스닥 시장에서는 휴마시스(205470)가 셀트리온과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테마는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와 품절주, 방산/대북주 정도입니다. 특히 이 중 WTO 법적 분쟁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가 다시 악화될 조짐을 보이자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가 재차 테마를 타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나미를 비롯하여 의류 관련 종목들이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로 많이 거론되는데, 대표적으로 코데즈컴바인과 남영비비안, 쌍방울, 그리티, 신성통상, TBH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일전에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를 총정리 해 놓기는 했는데, 다시 한 번 정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주 증시 변동성이 굉장히 강한 한 주였던 것 같습니다. 북한과의 관계가 악화되어 주말 동안 북한의 도발이 있을 경우, 재차 우리나라 증시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오늘 관련되어 자금 이탈로 인해 증시 상승이 저해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주말 동안 북한의 도발이 없길 바라면서, 6월 19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