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우선주 급등 이유(Feat. 삼성중공우)

by 주소남 2020. 6.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삼성중공우(010145)우선주를 필두로 우선주들이 큰 이유 없이 주가가 연일 급등하고 있습니다.

     

    과연 삼성중공우와 같은 우선주 급등 이유는 무엇일까요?

     

    삼성중공우

    <삼성중공우 역대 최장 10거래일 연속 상한가(+-30% 변동 이후) 차트>

     

    우선 우선주 뜻과 보통주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주식 우선주는 일반적인 주식인 보통주에 비해 이익이나 이자배당, 잔여재산의 분배 등에 있어 우선적인 지위가 인정된 주식이지만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요즘 핫한 삼성중공우는 삼성중공업의 우선주로, 서로 다른 종목코드를 가지고 거래되지만, 삼성중공업에 기반한 주식은 서로 동일합니다.

     

    우선주 의결권

     

    최근 급등하고 있는 삼성중공우의 경우 보통주인 삼성중공업과 총주식 수가 크게 차이나고, 의결권 또한 없기 때문에 주주의 가장 큰 권리 중 하나가 없습니다.

     

    다만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배당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종종 우선주를 선호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우선주 급등은 어떠한 시각으로 봐야할까요?

     

    삼성중공우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6월 1일 54,500원으로 종가를 마감한 이후 12거래일이 지났는데, 12거래일 중 2거래일이 급등으로 인한 거래정지였고, 나머지 10거래일은 모두 상한가를 기록해 현재 삼성중공우 주가는 744,000원에 달합니다.

     

    삼성중공우 수익률

    <삼성중공우 수익률 계산기>

     

    이를 증권계산기로 돌려보면 6월 1일 삼성중공우 주식 100주를 종가 기준으로 매수했을시, 6월 17일 종가 기준으로 수익률은 1,257.91%, 수수료와 제세금을 제외한 평가손익은 무려 68,652,210원입니다.

    약 545만원을 매수했는데, 보름 정도가 지나 6,800만원대로 자산이 불어나있으니, 요즘 사람들이 우선주 테마에 눈을 돌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삼성중공우는 역대 최장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라는 진기한 기록을 남기고 있고, 사실 앞으로 어디까지 상승할 수 있을지, 또는 하락전환 되었을 때 꼭지에서 잡은 투자자들의 피해는 얼마나 커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삼성중공업

    <출처 : 삼성중공업 홈페이지>

     

    삼성중공우가 이렇게 주가가 상승한데는 시장의 불확실성과 보통주인 삼성중공업의 호재, 그리고 총주식수가 적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선 삼성중공업은 지난 6월초 현대중공업, 대우조선과 함께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 페트롤리엄(QP)와 23.6조원에 달하는 LNG선 계약을 체결했고, 이후 삼성중공우 주가도 함께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통주인 삼성중공업이 3거래일 정도 강세를 보이다가 조정세를 보인 반면, 삼성중공우는 역대 최장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지금까지 기록을 써내려가고 있는데, 삼성중공우는 삼성중공업에 비해 총주식수가 굉장히 적습니다.

     

    삼성중공우 총주식수

    <삼성중공우 총주식수>

     

    삼성중공우 총주식수는 114,845주이고, 6월 1일 당시 시가총액으로는 약 62억원에 불과해, 세력이 마음만 먹는다면 물량을 모두 잠식할 수도 있을 만큼 시가총액이 적었습니다. 시가총액이 적은 주식은 이렇게 급등이 나오기도 하고, 실제로 이러한 급등주 조건 검색식에 시가총액이 적은 종목이 주로 포함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계속된 국내외 코로나와 대북 관계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불확실해지자 상대적으로 배당 성격이 강한 우선주 쪽으로 눈을 돌리게되고, 마침 삼성중공우가 급등 랠리를 펼치고 있어, 다른 우선주들도 우선주 테마를 타며 많은 우선주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우선주 상한가

    <6월 17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16종목 중 우선주가 14종목>

     

    실제로 어제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16종목 중 휴니드와 금양을 제외하고는 모두 우선주로, 최근 우선주 급등 양상이 삼성중공우를 필두로 강해지고 있습니다.

     

    어제 상한가를 기록한 우선주는 SK증권우(001515), 삼성중공우(010145), 남선알미우(008355), 두산2우B(000157), KG동부제철우(016385), 일양약품우(007575), 남양유업우(003925), 한화우(000885), 한화투자증권우(003535), 넥센우(005725), 녹십자홀딩스2우(005257), JW중외제약2우B(001067), JW중외제약우(001065), 한양증권우(001755) 입니다.

     

    보통 우선주나 스팩주와 같은 종목들은 시장에서 주도 테마가 없거나, 시장이 불확실성 할 때 한차례씩 나타났는데, 이번 우선주 급등 역시 시장의 불확실성도 한몫 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차트를 살펴보면 꾸준한 우상향 추세를 보이다가 하락시 하루만에 지수가 -5% 이상 밀리는 불확실한 시장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증시 급락 충격 이후 2차 하락에 대한 두려움도 분명 있는 자리이고, 코로나와 관련된 테마 등이 시장에서 너무 올라 다른쪽으로 테마가 순환하던 중 삼성중공우를 시작으로 우선주 테마가 형성되어 급등 양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한화에스비아이스팩

    <한화에스비아이스팩 상장 당시 주가 급등 차트>

     

    실제로 지난해 5월 한화에스비아이스팩(317320)이 신규상장 후 6거래일 중 5거래일 상한가를 기록하자 다른 스팩주들과 신규상장 스팩주들이 스팩주 테마로 이유 없이 급등했던 것과 비슷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불확실해질 수록 배당 수익률이 높은 우선주로 투자자들이 눈을 돌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재 삼성중공우를 비롯한 우선주 테마는 분명 기업 가치와는 상관 없이 테마성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어디까지 상승할지, 언제 하락으로 전환될지 알기 힘듭니다.

     

    때문에 만일 우선주 테마에 진입하는 분이 있다면 되도록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한다거나 로스컷 등을 활용하여 자동 손절할 수 있도록 대비를 해 두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