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우선주 테마)

by 주소남 2020. 6. 17.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17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변동성이 강합니다. 어제 우리나라 정규장 마감 이후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면서 북한과의 관계 악화로 인한 악재해외 증시 급등의 호재가 겹쳤고, 우리나라의 대북 관련 입장 발표까지 있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로서는 유감을 표하는 것과 함께 도발시, 그에 합당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군의 메세지 발표 정도 말고는 우리나라에서 특별히 액션을 취한 것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위아래로 변동성이 강하게 나오는 가운데,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는 오늘도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고,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는 삼성중공우를 비롯하여 우선주테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어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인해 방산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소비가 역사상 최대폭 급증했다는 소식과 영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가 발견되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천문학적 규모의 인프라 투자에 나선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증시는 장초반 하락하며 출발했지만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0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7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9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영국에서 코로나19 획기적 치료효과로 덱사메타손 약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영국 증시는 물론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주요 증시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호주 증시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비교적 무난하게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장 한 때 -1.5% 이상 무너지면서 불안감을 연출하긴 했지만, 현재 오후 1시 기준, 전일 대비 -0.45% 하락한 2128.46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습니다.

     

    지수는 어느정도 안정을 찾았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현재 상한가 1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3종목, 보합 42종목, 하락 578종목 등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오리온과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등의 강세로 인해 음식료업종 지수가 +1.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가로 비금속광물, 의료정밀, 전기전자 업종만 소폭 상승하고, 이외의 다른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가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은행, 운수창고, 건설, 철강금속, 운수장비, 보험, 유통, 통신, 의약품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우선주 테마

     

    오늘 코스피시장에서 나온 상한가는 거의 대부분 우선주 테마에 가담한 종목들입니다. 금양(001570)을 제외하고는 모두 우선주인데, 우선주 테마 대장주인 삼성중공우(010145)를 포함하여 SK증권우(001515), 남선알미우(008355), 두산2우B(000157), KG동부제철우(016385), 일양약품우(007575), 남양유업우(003925), 한화투자증권우(003535), 녹십자홀딩스2우(005257), 삼양사우(145995), JW중외제약우(001065), 한양증권우(001755) 등이 우선주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도 변동성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5 %하락한 734.2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7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812종목 등으로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은 장은 아닙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에코프로와 RFHIC, 제이앤티, 에치에프알 등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통신장비와 반도체, 종이목재, IT H/W, 운송부품, 오락, IT부품, 우량기업, 화학, 기타제조, 기계장비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운송, 컴퓨터서비스, 유통, 정보기기, 비금속, 제약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현재 코스닥시장에서는 휴마시스(205470)와 신일제약(01279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휴마시스는 코로나19에 대한 항원진단키트를 셀트리온과 협업해 개발한다는 소식에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신일제약은 덱사메타손 관련주로 움직이며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방산주

     

    오늘 시장에서는 방산주와 우선주 테마, 덱사메타손 관련주(덱사메타손 관련주 총정리)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12종목중 11종목이 우선주 테마이고, 특히 삼성중공우가 엄청난 폭등세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우선주 테마에 대해서는 조만관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면서 빅텍을 포함하여 스페코, 한일단조, 퍼스텍, 휴니드 등의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아난티, 인디에프, 일신석재 등 대북주로 움직였던 종목들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장은 비교적 변동성이 있는 장이었는데, 현재 오후 1시를 기점으로 서서히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수는 올라오지만 여전히 하락종목이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은데, 다행히 대북리스크에 대한 시장 충격 완화가 어느 정도 잘 되고 있는 것 같아 오늘은 이정도 시장에 만족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남은 오후장 더 큰 하락이 나오질 않길 바라면서 6월 17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