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대북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2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장마가 시작된 6월 2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부터 좋은 움직임을 보이며 현재 양지수 모두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고, 선물지수도 양호합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는 소식방산주가 급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대북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관련주들도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북주 가운데서는 철도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새로운 OS(운영체계)를 공개하고 자체 칩(프로세서) 탑재 계획을 발표한 애플을 중심으로 나스닥종합지수가 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면서 미국 증시는 좋은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3%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경기 전망 개선에 2주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시장정보 분석업체 IHS 마킷이 발표한 6월 유로존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예상치를 상회한 47.5로 나타나 전 달 31.9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에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증폭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어느 정도 해소되어 유럽 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스웨덴, 오스트리아,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를 제외한 곳은 상승 폭이 크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호주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홍콩 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0.69% 상승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47분 기준, 전일 대비 +1.53% 상승한 2163.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 초반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있었지만 현재는 매도세로 전환된 상태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고, 대형주 위주의 상승 덕분에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1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30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오늘은 체감도 괜찮은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음식료, 서비스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의 대형 운수업체들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운수장비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의료정밀, 제조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우리들휴브레인을 제외하고 모두 우선주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우리들휴브레인(118000)은 지분 10.1%를 보유한 의료용 분석기기 개발업체인 '비비비'가 셀트리온과 함께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 출시 임박 소식에 매수세가 몰리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건설우(000725)와 DB하이텍1우(000995), 신원우(009275), 일양약품우(007575), KG동부제철우(016385)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다시 상승추세를 타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대비 좋은 모습을 보이며 현재 +1.22% 상승한 762.4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장 초반 매도세에서 매수세로 전환했고, 현재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52종목, 보합 79종목, 하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0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두 배이상 많아, 체감상 좋은 장이 연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출판매체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유통, 기계장비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이노스메드와 휴마시스, 원익홀딩스 등이 급등하며 금융 업종지수가 +5%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반도체와 IT H/W, 컴퓨터서비스, 제약, 통신장비, 전기전자, 신성장기업, 정보기기, 섬유의류, 벤처기업, 우량기업, 건설, 기타서비스, 제조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특징주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 6종목과 하락 2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과 연관된 종목들이 상한가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아이큐어(175250)는 셀트리온과 도네페질 패치제의 3상 환자 투약을 내달 마무리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휴마시스(205470)는 셀트리온과 협업하여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소식에, 바이오톡스텍(086040) 은 셀트리온이 11.18% 지분을 보유했다는 이유로 각각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진매트릭스(109820)는 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이 10월부터 공급 가능하다는 소식에(애드리안 힐 교수와 사라 교수가 공동 창업한 백시텍은 옥드포드대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ChAdOx1)권리 특허권을 보유 중이며, 진매트릭스는 백시텍의 지분(5.39%)을 보유), 알에프세미(096610)는 고성능 멤스 마이크로폰을 개발 완료했다는 소식에, 신일제약(012790)은 덱타메타손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는 소식에 방산주가 급락세를 보이면서 현재 빅텍(065450)과 스페코(013810)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관련주

    철도 관련주

     

    오늘 증시에서는 코로나19 관련주와 대북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대북주 중에서는 개성공단 관련주 일부와 철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데, 대아티아이와 현대로템, 푸른기술, 서암기계공업, 부산산업, 신원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습니다. 양지수 모두 +1% 이상 상승하고 있고, 코스닥 시장은 전고점 돌파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선물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투자자가 방어해주고 있기 때문에, 오늘 남은 오후장도 대외 악재만 없다면 현재 이정도 상승폭을 무난히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디 오후장 큰 이변 없이 증시가 마감되길 바라면서, 6월 2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