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젠큐릭스 상장, 진단키트 관련주로 움직일까

by 주소남 2020. 6. 2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분자진단 전문 기업인 젠큐릭스(229000)코넥스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기술특례제도를 활용하여 이전상장합니다.

     

    젠큐릭스는 2011년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 최초 유방암 예후진단 키트를 개발한 분자진단 전문 기업입니다. 암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예후진단과 동반진단 영역에서 확고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고, 다양한 암종에 대응이 가능한 제품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젠큐릭스 상장

    <출처 : 젠큐릭스 홈페이지>

     

    다양한 암종에 대응이 가능한 제품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특히 지난 3월 코로나 진단키트에 대한 식약처 수출허가와 유럽 의료기기인증(CE)을 획득해 현재 약 20여개 국가의 기업 및 정부 기관과 수출 계약 체결을 논의하고 있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 후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과연 젠큐릭스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종목인지, 젠큐릭스의 파이프라인은 어떤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젠큐릭스 유상증자

     

    젠큐릭스는 이번 상장을 앞두고 824,000주를 일반공모 유상증자로 하여 신규상장 주식으로 돌렸습니다. 기존의 코넥스에서 거래되던 주식은 상장폐지 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되어 거래되니, 기존의 코넥스에서 젠큐릭스를 매수하신 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젠큐릭스 청약

     

    젠큐릭스는 이번 상장에서 상장주선인의 의무인수분 24,000주를 제외하고 80만주 중 80%인 64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16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했고, 현재는 청약과 납입까지 마쳐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가져간 64만주의 물량은 100% 미확정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바로 나올 수도 있는 물량이어서 유의가 필요합니다.

     

    젠큐릭스는 10일부터 11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당시 77.03대 1의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22,700원 ~ 26,100원 밴드 최하단인 22,700원으로 젠큐릭스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낮은 밴드 공모가에도 불구하고 12.35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통상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경우, 신규상장되는 주식 수가 많지 않고, 이미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규상장 물량에 대한 경쟁률은 낮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젠큐릭스 요약재무제표

     

    젠큐릭스 요약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해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수 있는 것은 코스닥 기술특례 제도를 통해 상장하기 때문입니다.

     

    앞선 지난해 12월, 젠큐릭스는 기술성 평가에서 A, A 등급을 획득했고, 이로 인해 재무 요건 등의 기준을 크게 완화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수 있었습니다.

     

    젠큐릭스 주요제품별 매출

     

    젠큐릭스의 주요 제품별 파이프라인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에이비온 돌연변이 진단키트 수탁생산 부분의 C-MET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5.98%를 차지하고, 이어 지노바이오 판권에 의한 장비 및 소모품 판매 매출 비중이 28.29%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매출이 크지는 않은 기업이지만 전체적인 파이프라인을 살펴보면 유방암 예후진단 분석 서비스 부분에서도 매출이 발생하고,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진단키트인 GenePro COVID-19 Detection Test에서도 올해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젠큐릭스 최대주주

     

    젠큐릭스의 최대주주는 조상래 대표이사로 17.70%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등기임원 보유 지분을 포함해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17.72% 정도입니다.

     

    김국향과 미래창조KB창업지원투자조합, 성장사다리비엔에이치 스타트업투자조합, 마이퍼스트에셋 자산운용 등이 각각 6.46%, 5.13%, 4.91%, 4.48%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젠큐릭스 주가 일봉차트

     

    젠큐릭스의 현재 코넥스 시장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합병이 결정된 3월 상한가로 강한 움직임을 보였고, 최근 상장을 앞두고 공모가인 22,700원 부근 아래까지 주가가 내려와있습니다.

     

    한 때 공모가를 넘어선 27,200원 부근까지 젠큐릭스 주가가 상승했지만, 이후 공모가와 어느 정도 키를 맞추는 모양새입니다.



    젠큐릭스는 25일 상장일, 공모가인 22,700원의 90% ~ 200% 안에서 시초가가 결정될 수 있고, 시초가 대비 +-30%가 적용되어 거래할 수 있습니다.

     

    5월 들어 서서히 끝이 보이기 시작했던 코로나가 최근 2차유행으로 번지고 있고, 우리나라도 꾸준히 3~50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젠큐릭스는 상장 이후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 기대감을 보일 수 있어, 공모가 이상 상승은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바이오기업 특성상 시장 분위기에 휩쓸려 움직일 때, 아무래도 상장 이후 당분간은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어, 신규 진입은 숙고하고 또 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젠큐릭스를 이미 코넥스 시장에서 매수해 보유하신 분들과 이번에 새로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젠큐릭스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주가 상승 보이길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