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엘이티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0. 6.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22일 월요일, 코스닥 시장에 HB테크놀러지의 자회사이자 모듈공정 디스플레이 제조, 설비 자동화시스템 기업엘이티(297890)가 신규상장합니다.

     

    엘이티는 일전에 2020년 6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데, 과연 월요일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공모주 경쟁률은 어떠했는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이티 상장

    <출처 : 엘이티 홈페이지>

     

    엘이티는 디스플레이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이번 공모 상장 이후 HB테크놀러지가 30.88%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 디스플레이의 GM Inspection System, HP/CP System, PI Pre Cure System 개발, 납품으로 시작하여 비젼, 제어, 시스템 디자인 기술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 산업에 필수 ITEM인 MODULE 공정 검사, 조립, 도포 공정 SYSTEM 제조 납품체제 구축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입니다.

     

    엘이티 공모주

    <출처 : 엘이티 홈페이지>

     

    엘이티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그룹(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이고, 해외 매출처의 경우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해외법인 및 중국 BOE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2001년 LG그룹 생산기술원 등 각 현업부서에서 10년 이상 종사한 실무 기술진들이 모여 설립한 기업으로, 자동화 시스템 통합 제조가 가능한 System 설계 , 제어 Software 개발, 검사 Software 개발, System Engineering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엘이티 청약

    <엘이티 청약, 출처 : 엘이티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엘이티는 이번 공모에서 총 2,197,000주를 공모하며, 기관투자자에게 60%, 일반투자자에게 20%, 우리사주조합에 20%를 최초 배정했고, 현재 청약이 모두 완료되어 상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엘이티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총 1,342곳의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해 1,255.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엘이티 홈페이지

    <출처 : 엘이티 홈페이지>

     

    엘이티 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6,400원 ~ 7,800원 밴드 상단인 7,800원으로 공모가가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552.16대 1의 더욱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올해 현재까지 공모청약한 신규상장주들 가운데,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엘이티 재무제표

    <엘이티 요약재무제표, 출처 : 엘이티 투자설명서>

     

    엘이티 재무제표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실적은 2018년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있고, 올해 1분기에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엘이티 주요 제품별 매출

    <엘이티 주요 제품별 매출 비중, 출처 : 엘이티 투자설명서>

     

    엘이티의 주요 제품은 조립기 자동화설비(OLED MODULE)과 도포기 자동화설비(LCD & OLED MODULE), 검사기 자동화설비(LCD MODULE,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 와 신기술 자동화설비(OLED MODULE)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지난해 기준, 조립기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57.2%에 달하고, 도포기가 29.4%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사기와 UTG 적층라미, 기타 CS 관련 매출 비중은 많지 않은 편이었는데, 올해 1분기 UTG 적층라미 매출이 높게 잡히고 있습니다.

     

    엘이티는 향후 지문인식모듈(FoD),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에서 본격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엘이티 유상증자

    <엘이티 최대주주 및 지분표, 출처 : 엘이티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엘이티의 최대주주는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HB테크놀러지(078150)로, 이번 공모 후 30.88%의 지분율로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홍근 대표이사 등 최대주주 지분은 52.56%이고, 코스톤라이트닝사모투자합자회사와 코스톤성장전략엠엔에이사모투자합자조합이 각각 14.39%, 5.32%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이티 계열회사

    <엘이티 관계기업, 출처 : 엘이티 투자설명서>

     

    엘이티 계열회사를 살펴보면 최대주주인 (주)에이치비테크놀러지를 포함하여 관계기업으로 상장사인 (주)케이맥이 있고, 나머지는 비상장 기업들로 대부분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 기업이나 펄프, 고지 등의 수출입 사업, 음반, 영상물 제작 기업 등도 관계기업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엘이티는 신규상장 전부터 많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감은 실제 공모청약 경쟁률에서도 나타나고 있고, 기관들의 미확약 물량도 41.4% 정도로,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팩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신규상장 주식은 상장 첫 날, 상장 프리미엄이 붙어 주가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경우가 있어, 공모청약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신규 진입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엘이티는 공모가의 90% ~ 200% 내에서 시초가가 결정될텐데, 이를 주가에 대입시켜보면 7,020원 ~ 15,600원이고, 시초가가 200%를 채워 15,600원에 결정될 경우, 상한가를 기록한다면 상장 첫 날 최대 20,250원까지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공모가 대비 3배 가까이 치솟기 때문에, 엘이티 힘들게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첫 날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