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티에스아이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7.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2차전지 글로벌 믹싱 시스템 전문 기업인 티에스아이(277880)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합니다.

     

    티에스아이는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전지의 활물질과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영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의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상장

    <출처 : 티에스아이 홈페이지>

     

    최근 2020년 7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편 포스팅에서 짧게나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과연 내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는 티에스아이가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수요예측과 청약 결과는 어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에스아이 상장폐지

     

    티에스아이는 2017년 10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는데, 약 3년이 채 되지 않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이 확정되었고, 코넥스 시장에 있는 티에스아이는 상장폐지 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게 됩니다.

     

    티에스아이 증권 발행결과

     

    티에스아이는 이번 상장을 앞두고 1,477,350주에 대한 일반공모 유상증자로 인해 공모를 실시 했습니다. 보통 코넥스에 있는 기업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때는 이렇게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거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티에스아이 공모청약

     

    총 1,477,350주 중 상장주선인 의무인수 주식 92,350주가 포함되었고, 구주매출 462,000주를 제외시키면 이번 신규 모집 주식은 1,847,000주가 됩니다.

     

    신규 모집 주식 1,847,000주 중 우리사주에 6.42% 비율인 118,6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73.58%인 1,359,000주를 배정했고, 일반투자자에게 20% 물량인 369,400주에 대해 공모청약을 실시했습니다.



    이중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359,000주 중 약 95.7%에 달하는 130여만주의 물량이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티에스아이 상장 후 관련된 매도세가 나오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티에스아이 공모가

     

    이에 앞서 티에스아이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1,369개 기관이 참여하여 1,283.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7,500원 ~ 9,500원을 초과한 10,000원에 티에스아이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청약 경쟁률이 1621.1대 1까지 높게 올라가면서 청약 증거금이 2조 9,941억원 가량 몰리기도 했습니다.

     

    티에스아이 재무제표

     

    티에스아이 요약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해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보인 해도 있었으며, 다행히 올해 1분기에는 무난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티에스아이 주요제품별 매출

     

    티에스아이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고객사 주문에 따른 2차전지 Mixing Line 설계와 필요 Mixing 장비 공급 및 설치, Mixing System 구성 부분의 믹싱시스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4% 정도를 차지합니다.

     

    또한 배관과 전기 등 설비라인 공사와 코터건조시스템 공사 등의 매출 비중도 약 37% 가량으로 나타나고, 주문 Mixing 장비 제조 공급 매출 비중은 8%대로 낮습니다.

     

    티에스아이 최대주주

     

    티에스아이는 이번 공모로 인해 최대주주의 기존 60.53%의 지분율이 46.02%로 낮아졌지만 경영권에는 큰 문제가 없는 지분율입니다.

     

    또한 네오플럭스 기술가치평가투자조합이 5.83%의 지분율을, 한국투자증권이 5.24%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2차전지 관련 수요가 크게 늘면서 원천기술을 보유한 티에스아이에 투자자들이 몰렸고, 이는 흥행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티에스아이 표인식

     

    티에스아이 표인식 대표이사는 "2차전지 믹싱 시스템 업계 최초의 상장사가 될 것"이라고 공언했고, 현재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2차전지에 특화된 차세대 믹싱 시스템을 개발했고, 고객 맞춤형 믹싱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최근 IPO 주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조건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티에스아이는 코스닥 이전상장이 결정된 이후 코넥스 시장에서 최근 급등세를 보여 공모가 대비 2.5배에 해당하는 25,000원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내일부터는 이 차트가 이어지면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해 거래되게 될텐데, 이미 코넥스 시장에서 공모가 대비 높은 가격에 매수한 사람들이 실망 매물을 내 놓는다면 주가가 공모가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지 못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기관의 미확약 물량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한 젠큐릭스는 상장 전부터 공모청약 경쟁률이 극도로 낮아져 하락했지만 반대로 제놀루션은 코스닥 이전상장 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교적 제놀루션과 비슷한케이스인 티에스아이는 상장 후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향후 티에스아이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티에스아이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넥스 시장에서 티에스아이를 매수하신 분들이나 이번 공모청약을 통해 티에스아이 주식을 가져가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