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2차전지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3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7월의 마지막 날 3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지수 장초반 상승 출발한 가운데, 지수가 조금씩 밀려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고,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져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지난 3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상승추세가 꺾이는 하락은 아닙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대장인 LG화학의 2분기 호실적이 발표되었고, 천보 등의 2차전지 설비 투자 결정 소식에 전체적으로 2차전지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외에 강세 테마는 치매 관련주와 AR관련주, 진단시약 관련주 등입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경제가 70여년 만에 최악의 분기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신규 실업자가 2주째 증가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가 하락했고, 독일 연방통계청이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10.1% 감소했고, 미국 상무부도 2분기 GDP가 전분기 대비 32.9% 감소했다는 소식에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5%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38% 하락한 반면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43%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평균적으로 -2%이상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스페인,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최근에 비해 비교적 급락장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비롯하여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베트남과 호주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중국과 홍콩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0.51% 상승 출발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보인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와 개인투자자의 순매수세에도 불구하고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를 감당해내지 못해 현재 마이너스 전환했습니다.

     

    12시 10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36% 하락한 2258.8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59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581종목 등 전체적으로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LG화학의 상승세로 인해 화학 업종지수가 +1.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증권과 비금속광물, 통신, 서비스, 음식료, 의약품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철강금속과 기계, 의료정밀, 보험, 건설, 운수장비, 은행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장 초반 상승출발한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보다는 내려오면서 지수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상승추세가 무너질 정도의 하락은 아직까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0% 상승한 815.8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8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77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천보, 상아프론테크, 나노신소재 등이 상승해 화학업종지수가 +2.5%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신성장기업과 정보기기, 운송, 기타서비스, 소프트웨어, 비금속, 제약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반도체, 통신방송,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 위주로 하락이 나오고 있어,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시장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대정화금(120240), 엑세스바이오(950130), 바이오스마트(03846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정화금은 덱사메타손의 필수 원료의약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부각되는데, 미국에서 최초로 덱사메타손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승인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단기 과열종목인 엑세스바이오는 제2회차 기명식 무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53만7855주에 대한 전환청구권을 행사에도 불구하고 진단키트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바이오스마트는 에이엠에스바이오가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1시간 안으로 100%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바이오스마트 박혜린 회장이 에이엠에스바이오, 옴니시스템 대표이사 겸직)

     

    2차전지 관련주

    치매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와 치매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LG화학의 2분기 호실적과 천보의 2차전지 설비 투자 등에 힘입어 천보와 상아프론테크, 엘앤에프, LG화학, 명성티엔에스, 대주전자재료, 대보마그네틱, 상신이디피 등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관련주로 부각되는 바이오스마트를 비롯항 화일약품과 수젠텍, 진양제약, 에이비엘 바이오가 상승하면서 치매 관련 테마도 상승 테마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지만 한 주의 마지막 날이고, 휴가철을 앞둔 상황에서 불확실성을 좋아하지 않는 자금의 이탈 등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정도 하락 장은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보유한 종목이 오늘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7월도 어느덧 끝나고, 무더위의 절정인 8월달이 다가옵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지만 8월 한 달도 최근 증시 상승추세가 꾸준히 이어지길 바라면서 7월 31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