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이루다 주식 상장, 공모가 넘어설까

by 주소남 2020. 8.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앞선 2020년 8월 신규상장 예정 주식 총정리 1편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린대로 오늘 코스닥 시장에 피부미용 의료기기 전문 기업 이루다(164060)가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신규상장하는 이루다 주식이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종목인지,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은 어떠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루다

    <이루다 로고,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이루다는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특히 레이저 컨트롤 및 고주파 Micro Needle 응용시스템에 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피부과용 전문의료기기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루다 Secret RF

    <이루다 Secret RF 2.0,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에너지 기반 미용의료기기를 주요 매출 품목으로 하며 레이저와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피부과, 안과, 치과 분야 전문 의료기기를 개발, 제조해 판매하는데,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고주파 미세침 의료기기 'Secret RF'가 대표 제품입니다.



    이루다 수요예측

     

    이루다는 지난달 20일부터 21일까지 국내외 1,378개의 기관투자자가 수요예측에 참여했는데, 당시 1,316.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총 1,378개의 기관투자자 중 무려 1,255명이 밴드 상위 75% 초과 이상을 공모가로 적어내면서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7,500원 ~ 9,000원 밴드 최상단인 9,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기 때문에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를 초과해 공모가가 결정될 수 있었지만, 밴드 안에서 결정되었고, 이는 역대 최고 일반청약 경쟁률을 초과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루다 상장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이루다는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미래에셋대우를 주관사로 하여 실시한 일반청약 공모에서 무려 3,039.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현재까지 상장했거나 상장이 확정된 종목들 중 최고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이전의 올해 최고 경쟁률은 티에스아이의 1621대 1)

     

    이루다 청약

     

    이루다 주식은 이번 상장시 150만주를 공모하는데, 기관투자자가 이 중 75% 물량인 1,125,000주를, 일반투자자가 20% 비중인 30만주를, 우리사주조합이 5%인 75,000주를 배정받았고, 이대로 공모청약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일반투자자 청약으로 적은 주식 수가 배정된 것도 공모청약 경쟁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125,000주의 물량 중 약 69.77%인 784,920주가 상장 후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이루다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물량을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루다 재무제표

     

    이루다는 지난해 214억원의 매출과 35억원의 영업이익, 2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매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모인 금액은 135억원 가량이고, 이를 바탕으로 추정한 이루다의 시가총액은 약 636억원 가량으로 추산됩니다.

     

    이루다 주요 제품별 매출

     

    이루다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피부미용 의료기기 수출 비중이 50.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타 제품의 수출 비중도 높습니다.

     

    올해도 이러한 모습은 이어지고 있는데, 내수보다는 수출을 중심으로 매출이 나오기 때문에 환율 등의 영향도 체크해 봐야 하는 주식입니다.

     

    이루다 최대주주

     

    이루다 최대주주는 김용한 대표이사로 43.9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어, 경영권은 안정적입니다.

     

    이루다 김용한 대표이사는 "이루다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투자자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루다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해 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이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어 주주분들의 믿음에 보답하겠다"고 상장에 대한 소감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루다 청약경쟁률

    <이루다 공모 청약 경쟁률,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이루다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3,039대 1의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주식수가 30만주로 많지 않았던 부분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찌되었든 역대 최고 경쟁률과 유통 주식 수가 많지 않다는 것,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다는 것만 감안해도 이루다 상장일 공모가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루다 FRAXIS DUO

    <이루다 FRAXIS DUO,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단, 상장일에는 상장 프리미엄이 붙고,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진입하는 것은 조금 더 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루다 주식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추후 이루다 차트 추세가 만들어지고,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된다면 차트 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이루다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