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제이알글로벌리츠 상장, 흥행 실패 만회할까

by 주소남 2020. 8.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에 리츠 주식인 제이알글로벌리츠(348950)가 신규상장합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 청약 미달 사태를 보이며 흥행에 실패했는데, 과연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어떤 주식이고,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주식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자산을 부동산에 투자하여 임대수익 및 매각수익을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리츠 주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상장한 미래에셋맵스리츠나 이지스레지던스리츠 등과 같은 성격의 주식으로, 리츠 주식에 투자하면 일반 주식에 비해 높은 배당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때에 따라서는 주가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한 상가의 공실률이 커진다거나 하면 배당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주가 시세 하락도 고스란히 투자자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 구조도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 구조도,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이번 공모 직후 제이알제26호의 보통주 지분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파이낸스타워에 투자하는데, 특별하게 우리나라 부동산이 아닌 벨기에에 위치한 해외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 주식입니다.

     

    앞선 미래에셋맵스리츠나 이지스레지던스리츠 등이 국내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종목명에서도 나타나다시피 해외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 비해 해외 부동산 시장 여건이 좋지 않고, 상대적으로 투자자들의 정보가 어두운 곳이기 때문에 이번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실권주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청약

    <제이알글로벌리츠 청약,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지난달 16일부터 17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고, 공모가를 5,000원을 확정지었습니다.

     

    이어 7월 22일부터 24일까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0.23대 1의 낮은 경쟁률로 실권주가 발생해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이번 공모로 총 9,700만주를 공모하는데, 이 중 50.52%인 4,900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49.48%인 4,800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지만,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 발생한 실권주를 각 인수단 별로 각자 인수해 기관투자자에게 약 72.09%, 일반투자자에게 27.91%의 물량이 배정되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청약 미확약 물량,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2,900만주 중 약 81% 가량의 2,349만주 정도가 상장 후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제이알글로벌리츠 상장일 관련 물량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낸스타워 외부

    <제이알글로벌리츠 파이낸스 타워 외부,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제이알글로벌리츠가 투자하는 기초자산(부동산)인 파이낸스 타워는 벨기에의 수도이자 유럽 연합의 수도인 벨기에 브뤼셀의 핵심 비즈니스 구역(CBD)에 소재하고 있는 빌딩으로 파이낸스 타워 내부 전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이낸스타워 내부

    <제이알글로벌리츠 파이낸스 타워 내부,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파이낸스타워는 지하4층과 지상 35층의 파이낸스 타워, 지하 6층, 지상 11층의 Door Building, 주차장 건물인 Parking 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이낸스타워

    <제이알글로벌리츠 파이낸스 타워,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1982년 준공되었고, 현재 공실률이 0%로, Regie des Batiments(벨기에 연방정부 산하 건물관리청, 이하 "벨기에 건물관리청") 임대차기간 2034년까지의 장기 임대차계약이 체결되어 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예상 배당 수익률

    <제이알글로벌리츠 예상 배당 수익률, 출처 : 제이알글로벌리츠 투자설명서>

     

    제이알글로벌리츠에 투자할 경우 예상 배당 수익률은 올해 말 기준 약 7.35%이고, 매해 반기와 연말 배당 등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위의 예상 배당 수익률 표 참조)



    최근 상장하는 리츠 주식이 전반적으로 공모가 이하에서 주가가 맴돌고 있습니다. 국내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와 함께 코로나19 여파도 있어, 대부분의 리츠 주식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제이알글로벌리츠는 해외 부동산투자라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실권주가 발생했고,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낮은 만큼, 상장일 공모가를 밑돌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강한 주가 상승이 나오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