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영림원소프트랩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0. 8.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2일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 전문 기업영림원소프트랩(060850)이 신규상장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이 경영을 더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고객의 기업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국내의 대표적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개발 및 판매 기업으로, 과연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상장

    <출처 : 영림원소프트랩 홈페이지>

     

    영림원소프트랩은 온프레미스(On-Premise) ERP인 ‘K-System Ace’와 클라우드 SaaS 기반의 월 과금형 ERP인 ‘SystemEver’ 관련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합니다.



    글로벌 ERP 플랫폼 개발 기업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글로벌 SaaS ERP 시장과 스마트팩토리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일본과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시장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수요예측

     

    영림원소프트랩은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수요예측 결과표를 보면, 총 1,352 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해 1,269.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352곳의 기관투자자 중 560건이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 공모가를 적어냈고, 643건이 밴드상단을 초과하는 공모가를 적어내면서, 영림원소프트랩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9,500원 ~ 11,500원 최상단인 11,5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스마트팩토리

    <영림원소프트랩 스마트팩토리 사업, 출처 : 영림원소프트랩 홈페이지>

     

    영림원소프트랩은 이후 이번달 3일부터 4일까지 미래에셋대우를 통해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실시했고, 2,493.5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청약할 수 있는 34만주에 약 8억 4,781만 4,200주가 접수되었고, 증거금은 약 4조 8,49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청약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70만주를 공모하는데, 우리사주조합에 5%인 85,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20%인 34만주, 기관투자자에게 75%인 1,275,000주를 최초 배정했고, 현재는 청약 및 납입까지 모두 완료되어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275,000주 물량 가운데 78.76%인 1,004,134주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영림원소프트랩 상장일 이 물량이 출하되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재무제표

     

    영림원소프트랩은 지난해 379억원의 매출과 42억원의 영업이익, 4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고, 매해 매출 및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주요제품

     

    영림원소프트랩의 주요 제품을 살펴보면 SOA 구조의 통합형 ERP 제품인 'K-System Genuine'와 프로세스 기반 Web ERP인 'K-System Ace' 등이 있고, ERP 확장 솔루션으로 'K-System Ace', '

    K-System BI'(Business Intelligence), 'K-System Plug-in', 'K-Studio' 등이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주요제품별 매출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K-System ERP 제품 매출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고, 유지보수와 추가개발 부분에서도 일정 부분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최대주주

     

    영림원소프트랩 최대주주는 권영범 대표이사 및 특수관계인으로 이번 공모 후 30.75%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KCC정보통신과 푸드앤갤러리, 아주IB가 각각 9.35%, 5.55%, 5.47%의 지분율을 보유해 5% 이상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클라우드

    <영림원소프트랩 클라우드 사업, 출처 : 영림원소프트랩 홈페이지>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번 공모자금을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와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좋았고, 이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엄청난 경쟁률로 흥행에 성공했다시피, 영림원소프트랩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충분한 기대감은 우선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 후 클라우드 관련주로 모멘텀을 보일 수도 있겠고,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나 최근 핫 한 디지털뉴딜 관련주로 부각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상장 전부터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보입니다.

     

    영림원소프트랩 공모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기대하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영림소프트랩을 되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