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한국파마 상장일, 공모가 넘어설까

by 주소남 2020. 8.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0일 월요일 코스닥시장에 전문의약품 전문 기업인 한국파마(032300)가 신규상장합니다.

     

    SK바이오팜과 제놀루션 이후 오랜만의 제약, 바이오주의 신규상장으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은 한국파마는 과연 어떤 기업이고,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파마

    <출처 : 한국파마 홈페이지>

     

    한국파마는 의약품을 제조하여 병원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데 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항생항균 등 제조에 강점이 있으며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EU /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수준의 생산시설을 구축하였고, 품목별 Validation 실시와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했으며,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한국파마 공모가

     

    현재 국내외 대형제약사와 위수탁 사업을 하며 정신신경계 약품 뿐만 아니라 장세정제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하여 2018년 12월 NORGINE B.V.와 ‘PLENVU(플렌뷰산)’에 대한 국내독점 라이센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9년 11월 국내 출시하여 소화기계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파마 수요예측

     

    한국파마는 이번 신규상장 공모주로 총 3,243,000주를 공모하는데 지난달 22일부터 23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한국파마 공모가가 9,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총 1,384개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1,296.86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고, 1,101곳의 기관투자자들이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6,500원 ~ 8,500원) 초과를 적어내면서 공모가 밴드를 초과했습니다.

     

    한국파마 청약

     

    한국파마 공모주 3,243,000주 가운데 기관투자자가 75.4%인 2,444,400주를 배정받았고, 일반투자자가 20%인 648,600주를, 우리사주조합이 4.6%인 15만주를 배정 받아 현재 청약, 납입까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한국파마는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미래에셋증권과 SK증권을 주간사로 하여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2,036대 1의 현재까지 역대 2위의 경쟁률을 보이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루다

    <출처 : 이루다 홈페이지>

     

    한국파마 청약 경쟁률은 역대 두 번째로 높은데, 앞선 최고 경쟁률은 최근 신규상장한 이루다(이루다 주식 상장, 공모가 넘어설까)로 3,039대 1이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2,444,400주 물량 가운데 76.29%인 1,864,760주 가량이 상장후 의무보유확약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한국파마 상장일, 이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파마 재무제표

     

    한국파마 요약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약 66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약 72.3억원의 영업이익, 55.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한국파마 주요 제품별 매출

     

    한국파마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정신신경계 제품 매출 비중이 약 37.08%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기타로 분류된 제품에서 25.49%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회사의 매출 비중에서 전문의약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 기준 86%로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전문의약품 전문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파마의 주력 분야인 정신신경계 의약품을 질환별로 분류해보면 조현병치료제가 29%, 치매 치료제가 29%, 항우울제가 22%, 항전간제가 7%, 항불안제가 6% 정도로 추산됩니다.

     

    향후 한국파마는 조현병치료제 관련주나 치매 관련주, 우울증 관련주 등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한국파마 최대주주

     

    한국파마의 최대주주는 박재돈씨로 약 26.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박은희 대표이사가 15.77% 등 이들이 모두 최대주주 지분으로 엮여있는데, 임원 등을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은 약 66.23%로 경영권은 안정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매출이나 기업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의약품 생산부터 제조와 영업, 판매에 대한 역량을 갖추고 있고, CMO 사업과 오리지널 의약품 도입, 판매도 하기 때문에 제약과 바이오를 아우르는 제약회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한국파마 전문의약품

    <한국파마 전문의약품, 출처 : 한국파마 홈페이지>

     

    한국파마는 이번 공모를 통해 291억 8,700만원 가량의 공모자금이 모이게 되었는데, 이 자금을 고부가가치 상품군 확보를 위한 설비 투자와 생산공장 증설 자금으로 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국파마는 앞선 SK바이오팜의 상장 효과로 인해 가장 기대되는 제약, 바이오 신규상장 주식 중 하나로 평가 받아, 상장 전부터 흥행몰이에 성공했습니다.

     

    한국파마 신제품

    <한국파마 신제품, 출처 : 한국파마 홈페이지>

     

    한국파마는 상장일 충분한 공모가 이상의 주가가 형성될 것으로 보이는데, 변동성이 강해 상장일 진입하기에는 그만큼 리스크가 따를 수 있으니 상장일 진입은 숙고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파마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보이길 바라며, 향후 한국파마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지면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한국파마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