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디지털 광고 기업 와이즈버즈(273060)가 어제 코스닥 시장에 스팩합병 상장 형식으로 등장했습니다.
와이즈버즈는 엔에이치스팩12호(273060)와 합병 후 어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는데, 실시간 경매(Real Time Bidding, RTB) 방식의 광고 전문 기업으로 온라인 페이지에 접속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부합하게 맞춤형 광고를 집행하는 회사입니다.
<출처 : 와이즈버즈 홈페이지>
와이즈버즈가 주로 하는 RTB 방식의 광고는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플랫폼을 중심으로 주목 받고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와이즈버즈는 RTB 광고를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 등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 와이즈버즈 홈페이지>
보통 코스닥 시장에 '~~ 스팩 몇호'로 끝나는 종목들을 스팩주라고 하는데, 이러한 종목들이 와이즈버즈와 같은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 기존의 엔에이치스팩12호(273060)가 와이즈버즈(273060)로 종목명이 바뀌어 거래되는 방식으로, 우회상장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미 코스닥 시장에서 엔에이치스팩으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합병 발표 후 기대감으로 주가가 등락을 보이며, 상장일에는 보통 기대감이 꺾여 하락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종목도 더러 있습니다.
와이즈버즈 같은 경우는 전자로, 코스닥시장 상장일 전일 대비 -5.52% 하락 마감하면서 좋지 못한 데뷔전을 치뤘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거래정지가 되었다가 거래가 재개된 이후 한 때 2,335원까지 주가가 기대감에 오르긴 했지만, 상장을 앞두고는 강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현재는 딱히 기술적분석을 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와이즈버즈 주요 클라이언트, 출처 : 와이즈버즈 투자설명서>
와이즈버즈는 국내 최고의 종합대행사 및 매체사들인 이노션, 스타컴, SM C&C(구 SK Planet), 그룹 M, 제일기획, HS AD 등과 최소 3년 이상, 넷마블, 넥슨, 인터파크, 이베이(지마켓, 옥션) 등의 대형 클라이언트들과는 5년 이상 장기 연간 대행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고대행으로 미디어랩(광고대행사), 퍼포먼스(광고주), 크리에이티브, AD TECH(Ad Server) 등으로 사업 부문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와이즈버즈 재무제표, 출처 : 와이즈버즈 투자설명서>
와이즈버즈 스팩 합병 상장 첫 날 좋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면서 상장했는데, 아무래도 1분기 영업적자 영향도 어느 정도 있고, 최근 신규 IPO주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스팩 합병으로 상장한 종목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엄격한 기준을 두고 보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된 탓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와이즈버즈의 주가 추세 흐름이 만들어지면,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와이즈버즈에 대해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