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전에 품절주 테마 총정리(Feat. 품절주는 언제 움직일까?)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천일고속(000650) 주가와 배당금, 실적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일고속은 여객자동차운송사업과 부동산매매 및 임대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43개 노선에 186대를 투입하여 고속버스 차량대수 시장점유율 약 9.7%를 차지하고 있고, 보유 터미널 시설 중 노후화된 편의 시설(대합실 등) 보수공사를 시행하는 등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천일고속

<출처 : 천일고속 홈페이지>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항공과 함께 직접적인 타격을 입는 업종 중 하나로, 그동안 배당금이 높은 주식 중 하나였는데, 올해는 실적 악화로 인해 배당금이 제대로 지급될지 의문입니다.

 

천일고속 배당금

 

천일고속 배당금은 매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배당금은 기본적으로 실적이 좋아야 늘어나는데, 천일고속은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아 2분기까지 약 46억원 가량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천일고속 중간 배당금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일고속은 올해 5월, 중간배당을 통해 주당 1,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대중교통은 물론, 고속버스 등의 이용도 현저히 줄어 실적 악화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과연 기말 배당금까지 챙겨줄 수 있을지 점점 가능성이 희박해집니다.



 

단, 최대주주 지분 등이 높아 무리해서라도 배당금을 챙겨갈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중간 배당금과 비슷한 기말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천일고속 주가

 

위의 차트는 천일고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 중순 한 차례 강한 상승이 나온 뒤로 강한 조정을 보이면서 다행히 저점은 높여가고 있지만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한 위치입니다.

 

어제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하면서 천일고속 주가도 하락 출발했는데, 다행히 시장이 올라오면서 비교적 강한 장대 양봉을 만들어 놨고, 위의 매물대 저항을 조금이나마 소화시키긴 했습니다.

 

천일고속 노선정보

<천일고속 노선정보, 출처 : 천일고속 홈페이지>

 

다만 위의 매물대 저항을 완전히 소화시킬 때 까지는 하락에 대한 우려가 큰 자리로, 해외증시 흐름도 좋지 못하기 때문에 매물대 돌파에 대한 기대보다는 아래 지지라인 이탈에 대한 우려가 더 큰 자리입니다.

 

천일고속을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12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58,300 부근이나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57,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천일고속 주식

 

천일고속 주식 주봉차트상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비교적 약한 자리인 상황에서, 60주 이동평균선 부근인 64,500 부근을 돌파해준다면 한 차례 강한 상승은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최근 2주 연속 음봉이 나오다가 지난주 양봉으로 되돌리면서 주봉차트상 흐름은 괜찮아 진 것으로 보입니다.

 

천일고속 승차권 예약

<천일고속 승차권 예약, 출처 : 천일고속 홈페이지>

 

단,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은 일봉차트보다 위에 위치한 59,400 부근입니다. 위에서 잡은 손절라인이 괴리감이 크다고 생각하면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인해 천일고속의 올해 실적 전망이 좋지 못한 가운데, 그동안 장점이었던 배당금도 하락 추세이기 때문에, 차트상 위험한 구간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종목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