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따상 뜻과 의미(Feat. 카카오게임즈)

by 주소남 2020. 9. 10.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여러분 혹시 주식 용어 중 따상 의미나 뜻을 아십니까?

     

    주식 용어라기보다는 은어에 가까운 말인데, "카카오게임즈가 따상했다"라는 말이 과연 무엇일까요?

     

     

    관련 내용을 영상으로도 제작했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알림설정까지 부탁드립니다.

     

    따상 뜻

     

    따상 뜻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뒤에 가격제한폭인 +30%까지 상승해 마감하는 것으로, 최근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가 넘어설까 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신규상장 종목의 경우 공모가가 정해지게 되고, 신규상장 종목의 시초가 결정 방법은 공모가의 90% ~ 200% 내외로 결정되게끔 정해져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오늘 코스닥 시장에 엄청난 기대감과 함께 등장한 카카오게임즈를 예로 들어보면, 카카오게임즈의 공모가가 24,000원이었기 때문에, 90% ~ 200%를 적용해 보면 카카오게임즈의 오전 시초가(9시 이전 결정되는 장전 동시호가 접수 시 결정)는 21,600 ~ 48,000원까지 가능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투자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에 시초가가 시초가가 공모가의 더블로 시작했고, 바로 1분만에 상한가로 직행하면서 이른바 따상을 기록했습니다.



     

    시초가가 48,000원이기 때문에 주식 종목은 +-30% 변동이 가능하고, 카카오게임즈 주가는 33,600(-30% 경우) ~ 62,400(+30% 경우)원까지 움직일 수 있었는데, 기대감이 크다보니 +30% 상한가로 직행해 62,400원까지 단숨에 주가가 치고 올라갔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따상

     

    카카오게임즈가 따상을 달성한 뒤 당시 대기 물량만 3천만주를 넘었고, 현재도 3천만주 이상의 상한가 대기 매수 물량이 쌓여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 4조 5,680억원으로 단숨에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5위로 뛰어오르기도 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따상 차트

     

    오늘 따상을 달성한 카카오게임즈의 1분봉 차트를 보면 48,000원으로 시작한 주가는 바로 VI(변동성완화장치)가 걸린 후 9시 2분에 상한가인 62,400원으로 주가가 치솟았습니다. 이른바 따상을 달성한겁니다.

     

    카카오게임즈 분봉차트

     

    카카오게임즈 주가 5분봉 차트를 보면 시작 하자마자 장대 양봉 하나가 떡 하니 서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K바이오팜 따상

     

    카카오게임즈 이전의 따상은 SK바이오팜이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지난 7월 2일 목요일 상장 후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당시 공모가인 49,000원의 두 배인 98,000원으로 시작했고, 역시 큰 기대감으로 바로 상한가로 직행하면서 따상을 기록해 상장 첫 날 127,000원으로 종가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SK바이오팜 따상 상장 흥행 이후 많은 사람들이 공모청약에 열을 올렸고, 카카오게임즈 공모청약도 엄청난 흥행이 되었으며, 최근 신규상장 주식을 노리는 청약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

     

    따상에 성공한다면 공모가 대비 +160% 수익을 단 숨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공모주 청약 로또가 아닌가 싶습니다.

     

    단, 따상 이후 하락하는 종목도 있을 수 있어, 상장 첫 날 무리한 매매를 하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상 의미

     

    이제는 따상 뜻과 의미 아시겠죠? 정식적인 주식 용어는 아니지만, 나쁜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따상 뜻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