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수소차 테마주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9. 15.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수소차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15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흔들렸지만 다행히 회복세를 보이면서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로 돌아서면서 지수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썩 좋은 장은 아닙니다.

     

    오늘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수소차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니콜라 사태에 따른 국내 수소차 산업 경쟁력이 부각되면서 어제에 이어 오늘도 수소차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차 테마주는 일전에 위의 포스팅에서 총정리를 한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반도체 업체 엔비디아가 소프트뱅크로부터 영국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 ARM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엔비디아 주가가 6% 가까이 뛰었고, 이로 인해 기술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강해졌습니다.

     

    또한 미국 대형 제약사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CEO는 전날 미국 지상파 CBS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이 연말 전에 보급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투자 심리가 살아나 미증시가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1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8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2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그에 따른 제한 조치 도입 등을 주시하면서 혼조세로 마감했는데,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그리스, 라트비아 증시 등이 상승한 반면,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증시 등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일본과 호주 증시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로 흔들렸던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로 전환되면서 현재 오후 12시 43분 기준, 전일 대비 +0.58% 상승한 2442.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지수차트상으로도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7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466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다고만은 볼 수 없는 장인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진칼, CJ대한통운, 대한항공, HMM 등의 상승세로 인해 운수창고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서비스와 섬유의복 업종지수도 +1%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전자와 의약품, 제조업 등 비교적 대형주와 대형 업종들이 오르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통신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종이목재, 전기가스, 유통, 보험, 은행, 의료정밀, 기계, 철강금속, 음식료 업종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금강공업우(014285)와 한세예스24홀딩스(016450), 진흥기업우B(002785)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세예스24홀딩스는 카카오뱅크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카카오뱅크 상장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개인투자자들이 여전히 매수세에 가담해주면서 장 초반 흔들림을 뒤로하고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54% 상승한 899.0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5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68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697종목 등으로 역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분들이 더러 있을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노바텍의 강세로 인해 기타제조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제약, 통신장비, 건설,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디지털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와 금속, 운송, 출판매체, IT S/W & SVC 업종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주반도체(080220)와 피델릭스(032580), 뉴인텍(012340), 아이에이(038880), 예스24(053280)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중 예스24는 코스피의 한세예스24홀딩스와 마찬가지로 카카오뱅크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피델릭스는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반사이익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뉴인텍과 아이에이는 수소차 테마주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며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수소차테마주

     

    오늘 시장에서는 수소차 관련 테마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차 테마주

     

    일전에 정리한 자료인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뉴인텍과 아이에이를 비롯하여 동양피스톤, 평화홀딩스, 삼화전자, 동아화성, 성문전자 등이 비교적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는 상승하는 반면 종목들이 따라와주지 못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수 상승추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는 증가추세를 멈추었지만 해외 코로나 확진자 증가추세가 뚜렷한 만큼 여전히 시장에 대한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15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