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8일 오늘의 증시현황(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9. 18.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1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부터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증시가 강한 변동성을 보이다가 막판 하락 반등했고, 결과적으로는 지수 하락으로 마감된 탓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최근 연이은 조정 움직임과 금요일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체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양시장 외국인투자자가 현재까지 순매수세를 보이면서 지수자체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시장에서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경남 창원의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하여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그린 산단'에 대해 3조 2,000억원 가량의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 어제부터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과 추가 경기부양책이 시장의 기대 만큼 빠르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주요국 경제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 우려에 미국 증시와 유럽증시가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2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84%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주요국 경제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대부분 하락 마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단기 조정파동을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전일 대비 +0.27% 상승한 2412.5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8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65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포스코케미칼, 쌍용양회, 아이에스동서 등의 상승세로 인해 비금속광물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의약품과 화학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기계와 운수장비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섬유의복, 통신, 전기가스, 은행, 금융, 의료정밀, 운수창고 업종지수 등도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흥국화재우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피시장에서 흥국화재우(000545)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2거래일 연속 음봉을 보이는 코스닥지수는 오늘 장중 -0.8%까지 하락하면서 15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터치했고, 꼬리를 달고 올라오고 있지만 지수차트상 여전히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4% 상승한 886.3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30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74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역시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선광과 태웅로직스 등의 상승세로 인해 운송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음식료와 방송서비스, 전기전자, 통신방송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컴퓨터서비스를 비롯하여 운송부품, 출판매체, 기타제조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옴니시스템을 비롯하여 포스코ICT, 피앤씨테크, 누리텔레콤, 코콤, 스맥, 광명전기 등이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증시가 하락 마감하더라도 장 막판 반등하면 국내 증시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우리나라 증시 단기 조정과 금요일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이러한 흐름이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오후장이 남았기 때문에, 오후장은 오전장 하락했던 종목들이 올라오면서 전체적인 상승장으로 한 주를 마감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