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2차전지 관련주 ↑)

by 주소남 2020. 9. 22.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2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전날 해외 증시 급락 영향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좋지 못한데,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받아내지 못하면서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LG화학 등 파트너사 배터리 셀 구매 확대 발언 등에 2차전지 관련주들이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고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후임 문제를 둘러싼 미국 여야간 공방으로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 기대가 어려워졌고, 유럽 주요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재급증하면서 다시 봉쇄령이 내려질 지 모른다는 우려에 유럽증시 또한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8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3%, S&P500지수는 -1.16%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가 장중 큰 변동폭을 보여, 새벽에 주식 차트로 보는 미국증시 전망 포스팅을 긴급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이보다 낙폭이 훨씬 컸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봉쇄와 은행주 불안 등으로 큰 폭으로 하락한 유럽증시는 대부분 -3% 이상 큰 폭으로 하락 마감하는 유럽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그리스, 벨기에, 헝가리 증시 등은 -4% 이상 폭락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증시가 좋지 못했습니다.

     

    이미 스페인이 수도 마드리드에서 이동 제한령을 내렸고, 영국도 2주가량 술집과 식당 등의 영업을 제한하는 등의 '미니 봉쇄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예상과 함께 HSBC와 스탠다드차타드 등을 포함해 글로벌 대형 은행이 대규모 불법 의심 거래를 장기간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알려지면서 은행주의 하락도 시장 불신을 키웠습니다.

     

    아시아증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중국, 호주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일본과 말레이시아증시 정도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소폭 하락 출발했지만, 오전장 한 때 낙폭을 키우면서 -2.21%까지 하락했다가 현재 오후 12시 25분 기준, 전일 대비 -1.58% 하락한 2351.6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수가 저점 대비 회복했다고는 하지만 투자심리가 많이 가라앉아 있습니다. 지수차트상 2,325포인트를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최근 하락이 조금은 더 이어질 우려가 있어, 개인적으로는 이 구간을 지지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0종목, 보합 15종목, 하락 821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만큼 오늘 장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철강금속 업종지수를 제외모든 업종지수가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운수창고 업종지수와 의약품 업종지수가 -3% 이상 하락하면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운수장비와 증권, 서비스, 음식료, 섬유의복, 종이목재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시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도 최근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2.33% 하락한 846.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최근 저점과 지난 3월 중순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도 이탈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51종목, 보합 36종목, 하락 1,17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도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출판매체 업종지수가 신테카바이오 덕분에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4%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정보기기와 금속,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3%대 하락, 컴퓨터서비스, 건설, 디지털, 전기전자, 의료정밀, IT S/W & SVC, 인터넷, 소프트웨어, 유통, 반도체, 화학, 제조, 방송서비스, IT종합, 통신방송, 금융, IT부품, 운송, 기타서비스 IT H/W, 기타제조, 기계장비, 제약, 음식료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메디콕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현재까지 메디콕스(054180)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디콕스는 자회사 메콕스큐어메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공동개발사 튜브파마와 진행해온 실험에서 항바이러스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히면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2차전지 관련주가 그나마 가장 좋은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LG화학 등 파트너사 배터리 셀 구매 확대 발언 등 최근 2차전지 관련주가 모멘텀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나라엠앤디를 포함하여 삼아알미늄, TCC스틸, 삼진엘앤디 등이 2차전지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면서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힘든 장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비교적 강한 하락장이 나오면서 시장이 주춤하고 있고, 자칫 이러한 하락이 하루 이틀 더 이어지면 골이 깊은 조정이 나올 우려가 있어, 단기적으로는 어려운 시장도 시나리오에 넣어 놓고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이러한 어려운 장도 현명하게 대처하실거라 생각하면서 9월 22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