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연평도 공무원 방산주 ↑)

by 주소남 2020. 9. 24.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연평도 공무원의 북한 피격 후 사망 사건으로 인해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4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피와 코스닥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고,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이 아주 좋지 않은 날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 코스피지수는 -1.9%대, 코스닥지수는 -3%대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상승종목이 200여종목, 하락종목이 2,000여 종목으로, 10배 이상 차이나는 장이기 때문에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국방부는 24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에서 실종된 우리나라 공무원이 북측에 피격된 뒤 화장되었다고 공식 확인했고, 북한을 향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이에 주식시장에서는 빅텍과 스페코, 한일단조를 비롯한 방산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미국유럽이 다른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미국 행정부가 소셜미디어(SNS) 기업들의 면책특권을 제한한다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대형 기술주들이 일제히 폭락했고, 테슬라가 트럼프 행정부에 소송을 걸면서 10% 폭락해 전체적으로 시장 분위기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9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02%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2.37%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주요 기업 실적, 각국 정부 부양책 등을 주시하면서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홍콩, 호주 증시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최근 추세선 이탈 후 연이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오늘도 갭하락 출발해 정오가 지난 시점까지 낙폭을 키우며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75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지지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투자심리가 많이 꺾인 만큼 각 종목마다 유동적인 대응이 필요한 장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1.80% 하락한 2291.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80종목, 보합 15종목, 하락 81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앞서나가고 있어, 체감이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업종지수 하락중이고, 대부분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어, 오늘 장이 얼마나 좋지 않은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금속광물과 의약품 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로 가장 좋지 못하며, 운수장비와 철강금속, 건설, 화학, 기계, 서비스 업종지수 등도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도 강하게 내려오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2.83% 하락한 819.5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장중 한 때 -3.55%까지 하락하며 낙폭을 키웠지만 다행히 75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꼬리를 달고 올라오고 있는데, 오늘 이를 지지해주지 못하면 투자심리가 다시 한 번 무너질 우려가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52종목, 보합 20종목, 하락 1,18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체감상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한다고 느껴질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역시 전 업종지수 하락중이고, 특히 종이목재와 신성장기업 업종지수가 -4%대 하락세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과 전기전자, IT S/W & SVC, 기타서비스, 제약, 비금속, 운송부품, 기계장비, 오락, 벤처기업, IT부품, 제조 업종지수 등이 -3%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SCI평가정보(036120)와 우리기술(032820)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CI평가정보는 토스 피인수설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우리기술은 자회사 씨지오와 한국석유공사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 공급업체 선정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방산주

     

    오늘 시장에서는 연평도 공무원 피격 사망 소식에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해 소연평도 부근에서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우리나라 공무원이 북한군의 원거리 피격 사망 후 화장까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있고, 이에 북한과의 관계가 악화될 것으로 보이자 빅텍과 스페코를 비롯한 방산주들이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다시 한 번 언급한 가운데, 터진 사건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상당히 강한 정치적 공격을 받을 수 있고, 좋지 않은 시장까지 더해져 방산주가 힘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증시가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연이은 하락에 모두들 힘든 장이지만, 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부디 손실 최소화해서 이번 하락장 이겨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