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수산주 테마 강세)

by 주소남 2020. 10. 16.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수산주 테마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1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상승 출발했지만 이내 곧 밀리면서 최근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장입니다.

     

    시장에서는 수산주 테마와 이재명 관련주, 품절주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 속 참치캔 등의 수산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에 수산주 테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산주

     

    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뒤 하락하던 이재명 관련주가 반등에 성공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가 개장하기 전 시작한 유럽증시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급락했고, 이어 개장한 미국증시도 급락 출발했지만 다행히 장막판 반등에 성공하면서 낙폭을 줄인 채로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재유행하는 유럽에서 프랑스를 중심으로 재봉쇄가 추진되면서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변동성지수(VIX)는 1주일 만에 최고치로 뛰면서 투자심리가 하락했고, 이로 인해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일간에서는 미국 증시 대폭락을 예언하는 찌라시성 뉴스들이 있기는 하지만 다행히 장막판 미국 증시가 올라온 것은 고무적이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4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15%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폭락 수준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프랑스는 전날 파리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한 9개 지역에서 야간 통행 금지를 시행하기로했고, 영국 수도 런던도 이번 주말부터 다른 가구 구성원과 실내에서 만나는 것을 금지했으며, 독일 16개 주 총리들은 술집 야간 영업 금지, 개인 모임 제한 강화 등 규제 강화에 합의하는 등 규제가 심해지자 투자심리도 덩달아 하락했습니다.

     

    이에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포르투갈, 벨기에, 네덜란드, 폴란드 증시 등이 -2% 이상 하락하는 등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베트남, 호주 증시가 소폭 하락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미국 증시의 막판 상승에 힘입어 상승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아쉽게도 최근 단기 하락 파동을 이어가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07분 기준, 전일 대비 -0.49% 하락한 2349.5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14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63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경기방어주 성격의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 등의 상승세에 힘입어 +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 보험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코스피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운수장비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로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의약품, 의료정밀, 제조업, 철강금속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전방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현재까지 전방(00095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방은 품절주 테마(품절주 테마 총정리(Feat. 품절주는 언제 움직일까?))를 가지고 있는데, 뚜렷한 이유가 없는 것으로 보아 하락시 우선주나 품절주 쪽으로 투자심리가 몰리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지 않았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 역시 장 초반 상승출발했지만 최근 하락추세를 이어오면서 현재 음봉으로 전환되었고, 코스피보다 낙폭이 커 재차 75일 이동평균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12% 하락한 835.0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63종목, 보합 62종목, 하락 1,03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 체감도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KMH의 급등으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지수와 통신방송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건설과 비금속 업종지수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출판매체 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로 가장 큰 낙폭을 보이고 있고, 운송과 통신장비, 금속, 화학, 인터넷 업종지수가 -2%대 하락, 기계장비, 정보기기, 종이목재, 디지털, 벤처기업, 음식료, IT H/W, 반도체, 의료정밀, IT S/W & SVC, 기타서비스, 제조, 통신서비스,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수산주 테마

     

    오늘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보이는 것은 수산주 테마입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한다는 소식으로 인해 CJ씨푸드를 비롯하여 동원수산, 사조씨푸드 등이 비교적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재명 관련주나 품절주가 시장에서 반응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증시는 월요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하고 있고,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면서 지수차트상으로도 모두 음봉을 기록할 만큼 힘든 장이었습니다.

     

    부디 다음주부터는 이러한 하락이 누그러지고, 상승이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10월 1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