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이뮨메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0. 20.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뮨메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20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투자자가 매수세에 가담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매도 세력에 대해 힘이 약해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체감이 아주 좋지 않은 날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 코스피지수는 -0.6%대 하락, 코스닥지수는 -1.8%대 하락세를 보이는데,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증시가 -1%대 하락세를 보였는데, 장 막판 낙폭이 강해지면서 이러한 영향과 함께 대형주들의 3분기 실적 컨센선스 하회 전망 등이 더해져 증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에서는 이뮨메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 식약처가 코로나19 감염증 환자를 대상으로 이뮨메드가 치료제로 개발중인 'hzVSF-v13'의 효능 및 안전성 평가 임상 2상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뮨메드 관련주로 부각되는 SV인베스트먼트와 우노앤컴퍼니, 마크로젠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뮨메드 관련주는 오늘 중으로 이뮨메드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다시 한 번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뮨메드 관련주 외에 중국발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미세먼지 관련주 일부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1월 3일 미국 대선 전 2조달러(약2300조원) 안팎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의회에서 처리하기 위한 협상 마감 시한이 가까워오지만 미국 행정부와 민주당이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장 초반 상승하다가 장막판 무너졌습니다.

     

    미국 증시 상승폭이 제한적일 때, 장 막판 움직임이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주는 최근 트랜드가 반영되어 우리나라 증시도 맥을 못추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6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63%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파리 증권거래소가 기술적 결함으로 3시간 가량 거래를 중단한 여파로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정오 전까지만 해도 상승중이던 홍콩증시까지 하락 전환하면서 현재 한중일 3국과 홍콩, 호주, 베트남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하락추세를 이어오는 코스피지수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수세에도 불구하고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74% 하락한 2329.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전장 한 때, +0.56% 가량 상승하기도 했지만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윗꼬리를 달고 내려와 지수차트상으로도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37종목, 보합 43종목, 하락 72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를 체크해보면 시가총액 비중이 높은 현대글로비스의 강세로 인해 운수창고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업종 내의 다른 종목들은 모두 하락중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상승세에 힘입어 역시 전기전자 업종 역시 0.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업종내 다른 종목들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코스피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약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과 기계, 전기가스, 철강금속, 운수장비, 섬유의복, 증권, 비금속광물, 건설, 유통, 은행, 금융, 서비스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일정실업

     

    코스피 시장에서는 일정실업(00850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정실업은 품절주로 총 주식수가 120만주 밖에 되지 않으며, 이 중에서도 약 815,496주가 최대주주 및 자사주신탁 물량으로, 유통물량 주식 수가 얼마 되지 않습니다. 하락장에서 품절주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하락추세를 이어오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어제 종가기준으로 7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더니 오늘은 이보다 더 큰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저점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전저점을 이탈한다면 800선을 깨고 내려오면서 700선 중후반까지는 강하게 미끄러질 우려가 있어, 빠르게 반등세로 전환되길 바랄 뿐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75% 하락한 807.8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29종목, 보합 43종목, 하락 1,09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 역시 체감이 크게 좋지 않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출판매체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유통과 제약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신성장기업과 금속, 기타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웰크론한텍

     

    코스닥 시장에서는 웰크론한텍(076080)이 심해진 미세먼지로 인해 미세먼지 관련주 쪽으로 기대감이 몰리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뮨메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보이는 테마는 이뮨메드 관련 테마입니다. 이뮨메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SV인베스트먼트를 포함하여 우노앤컴퍼니와 마크로젠 정도가 이뮨메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조사해 오후에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씨도 좋지 않고, 증시도 좋지 않아 상쾌하지는 않은 오전장이었던 것 같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미세먼지도 물러가고 전체적인 증시도 반등하길 바라면서 10월 20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