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최근 거래재개 된 코나아이(052400) 입니다.
코나아이는 스마트카드 관련 Total Solution 및 카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로 스마트카드의 핵심기술인 자바 오픈 플랫폼 기반의 IC Chip OS인 COS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LG유플러스와 KT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고, 중국 5대 은행 중 4개 은행의 인증 및 공급 자격을 획득, 2013년부터 IC chip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 코나아이 홈페이지>
코나아이는 지난 3월 코로나19로 인한 해외법인의 서류 제출 지연 등으로 2019년 감사보고서에 대해 '한정' 의견을 받았고, 이러한 영향으로 올해 반기 재무제표 또한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 의견을 받아 최근까지 거래정지 되었었습니다.
회사는 재감사를 통해 금년 9월, 2019년도 감사보고서에 대한 ‘적정’의견을 받았으며 2020년 반기검토보고서에 대해서도 재감사를 거쳐 ‘적정’의견을받으면서 거래재개와 함께 관리종목 탈피까지 겹경사를 보이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최근 거래재개된 코나아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거래재개 첫 날, 약 +17%가량 주가가 급등했다가 이후 주가가 급락했고, 아래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딛고 최근 주가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코나아이 스마트카드, 출처 : 코나아이 홈페이지>
오늘부터는 관리종목에서도 해재되기 때문에 관련 기대감으로 인해 추가 상승이 가능한 위치이고, 일봉차트상 차트 분석은 현재로서는 큰 의미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나아이 주식 주봉차트상 올해 3월 거래정지 이후 거래재개되면서 변동폭이 상당히 커졌는데, 다행히 19,5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조금 여유 있게 본다면 무리하게 던질 자리는 아닙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여 무리하게 비중을 싣고 갈 자리도 아닙니다. 코나아이는 거래재개와 관리종목 해재, 올해 실적 흑자 전환 등의 호재가 있지만 부채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재무 리스크가 커진 상황입니다.
<코나아이 핀테크, 출처 : 코나아이 홈페이지>
거래재개 첫 날, 실망 매물은 어느 정도 나온 상황에서 관리종목 해제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반등할 여지는 있는데, 33,000 부근까지는 비교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약하기 때문에 이를 중장기 목표가로 설정해 대응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나아이는 재무나 실적만 괜찮다면 주가 상승 모멘텀은 괜찮은 종목입니다. 스마트카드 관련 사업을 하기 때문에 스마트카드 관련주나 보안 및 인터넷은행 관련주 등으로 주가 모멘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변동성이 강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부채비율만 낮추고 흑자가 이어진다면 중장기 투자도 고려해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단기 파동에 의해 매매하는 것이 좋을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