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셀트리온 그룹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11월 25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하는 가운데, 대형주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어 체감이 썩 좋지는 못한 장입니다.
시장에서는 셀트리온 그룹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언론을 통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글로벌 임상 2상 대상자 327명 모집 및 투약을 완료했다고 밝혔고, 치료제 기대감으로 인해 셀트리온 그룹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일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정권 이양을 사실상 수용했다는 소식에 정치적 불확실성이 잦아들자 미국 증시가 상승하면서 다우증시가 역사상 처음으로 3만 포인트를 돌파하는 등 미국 증시는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5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62%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역시 미국의 정권 이양을 둘러싼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벨기에 증시가 +3%대 상승세를 보였고, 포르투갈과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과 홍콩, 일본, 호주 증시 등이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연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장중 역대 최고치를 다시 한 번 갈아치우면서 상승하고 있지만, 장 초반 대비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으로는 현재까지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관투자자가 강한 순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정오 기준, 전일 대비 +0.56% 상승한 2632.3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6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53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은 좋지 않으며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지수를 상승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과 보령제약 등의 강세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5%대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은행과 금융, 증권, 건설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운수창고, 기계, 보험, 통신, 서비스 업종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중소형주가 밀리고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꾸역꾸역 상승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장초반 대비 하락하며 지수차트상 음봉을 기록하고 있지만, 전일 대비 +0.29% 상승한 874.63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전체적으로 어려운 장이 되고 있는데,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7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91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 그룹주에 포함되어 있는 셀트리온제약이 급등하면서 유통 업종지수가 +8%대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 시총 비중이 높은 셀트리온제약의 상승 덕분이지, 그외의 대부분 유통업종에 포함된 종목들은 좋지 못합니다. 유통업종 지수 외에도 통신서비스와 제약, 오락, 금융 업종지수 등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대부분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금속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컴퓨터서비스 업종지수가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운송과 인터넷, 디지털, 기타제조, IT S/W & SVC, 정보기기, 소프트웨어, 종이목재, 기계장비, 출판매체, 벤처기업, 통신장비, 음식료, 전기전자, 방송서비스, 반도체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성호전자(04326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사진에 보이는 셀트리온 제약은 현재 상한가 이탈)
성호전자는 전일 언론을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와 공동 개발한 필름콘덴서를 최근 포르쉐와 아우디 전기차에 공급하기로 했다며, 내년 상반기 말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고, 마침 니콜라와 테슬라 등의 해외 전기차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오늘 전기차 관련주 모멘텀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가장 핫한 섹터는 셀트리온 그룹주입니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감으로 인해 셀트리온 3형제인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물론이고, 셀트리온이 2대주주로 있는 바이오톡스텍까지 셀트리온 그룹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셀트리온의 협력사인 대정화금까지 주가가 급등하는 등 셀트리온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은 좋지 못합니다. 지수는 꾸역꾸역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들의 강세로 인해 지수가 조금은 왜곡되어 있는 장이기 때문에, 중소형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신 분들은 더욱더 시장 체감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중소형주들도 같이 올라오면서 주식 상승추세가 더욱 견고해지길 바라면서 11월 25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