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영양가 없는 장)

by 주소남 2020. 12. 4.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4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양시장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지수 상승으로 인해 지수만 상승할 뿐, 중소형주들이 제대로 힘을 받지 못하면서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세가 있는데, 역시 대형주 위주로 외국인들이 매수세가 강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3.3%, SK하이닉스가 +5%대, 셀트리온이 +7%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재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내 대표주자인 이낙연 의원과 관련된 측근이 옵티머스 조사 중 숨진채 발견된 것으로 보이면서 이에 대한 반사이익과 대선주자 여론조사 1위를 했다는 소식에 동신건설, 프리엠스 등 이재명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대형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19(COVID-19) 백신의 재료에 문제가 발견돼 올해 목표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보도하면서 미국 증시가 상승 탄력을 더이상 받지 못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3% 상승 마감했지만 S&P500지수는 전일 대비 -0.06%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경제가 계속해서 타격을 받고 있다는 발표에 유럽증시는 하락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스위스, 스웨덴,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하락 마감한 반면 영국과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증시가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좋지 못합니다. 표면적으로 우리나라 증시가 대형주들로 인해 상승하고 있고, 호주와 인도 증시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홍콩과 중국, 일본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연일 역대 최고치를 갱신해나가는 코스피지수는 오늘 외국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로 인해 현재 오후 12시 21분 기준, 전일 대비 +1.55% 상승한 2738.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2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584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이상 많아 체감이 너무 좋지 못한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POSCO, 현대제철, 풍산 등의 강세로 인해 철강금속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의약품 업종지수가 +3%대 상승, 전기전자와 증권,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2%대 상승, 제조와 서비스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기계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전기가스와 운수창고, 음식료, 섬유의복, 화학 업종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대형주들 위주로 상승하다보니 지수와 업종지수 자체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구성종목들을 살펴보면 철강금속 업종지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대형주로 인한 업종지수 상승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지수

     

    연일 상승추세를 보이는 코스닥지수는 오늘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대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전일 대비 +0.34% 상승한 910.6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91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926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전체적인 시장 체감은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아미노로직스, 더네이쳐홀딩스 등의 상승으로 인해 유통 업종지수가 +5%대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제약과 우량기업, 정보기기,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건설, 통신장비, 디지털, 비금속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주를 포함한 오락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출판매체, 인터넷, 운송, 기계장비, IT부품,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대부분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어,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이재명 관련주인 동신건설(025950)과 프리엠스(053160)가 이재명 테마가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신건설과 프리엠스 이외의 다른 이재명 관련주는 일전의 이재명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재명 관련주

     

    동신건설과 프리엠스 외에도 기존 이재명 대장주 역할을 했던 에이텍과 에이텍티앤도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인터지스와 한국팩키지, 오링네트정공, 솔본 등도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로 인한 지수 상승이어서 중소형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짜 놓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체감이 좋지 못한 장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2월의 첫 주가 이렇게 또 지나가고 있습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이러한 영양가 없는 장이 아닌, 중소형주들이 올라오면서 건강한 지수 상승이 이뤄지길 바라면서 12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