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티몬 상장 관련주 주목해볼 종목은?

by 주소남 2021. 2.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해볼 만한 이슈는 바로 티몬의 국내 주식시장 상장 관련 이슈였습니다.

     

    티몬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온 상장 전 지분투자를 통해 3,050억원의 유상증자를 완료하면서 연내 기업공개(IPO)를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티몬 홈페이지>

    최근 쿠팡이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을 준비한다는 소식에 쿠팡 관련주로 동방이나 KCTC, 서울식품 등이 엄청난 급등세를 보였기 때문에 티몬의 상장 소식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티몬 관련주를 찾기에 분주합니다.

     

    미국 증시 상장과 국내 증시 상장은 분명 차이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몬 관련주들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티몬 홈페이지>

    • 티몬은 어떤 기업?

    티몬은 2010년 2월 1일 설립되어 전자상거래 사업과 인터넷 마케팅 서비스 사업, 통신판매 사업,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및 유통 등을 주 사업으로 하며 강남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입니다.

     

    위메프, 지마켓, 11번가, 쿠팡 등과 함께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기업으로 군림하면서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 관련주를 찾아보기 위해 지분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몬의 지난 2020년 4월 연결감사보고서 기준 Monster Holdings LP가 98.38%의 지분을, 코스피 상장사 NHN이 1.6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최근 3,050억원 정도의 유상증자로 인해 PSA컨소시엄이 국내 기관과 외자유치 등을 통해 2,550억 원의 투자금을 확보했고, 기존 최대주주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앵커에쿼티파트너스가 500억 원을 출자해 지분 변동이 있습니다.

     

    • 티몬 관련주 주목해 볼 종목은?

    코스피 상장사 NHN(181710)의 2020년 3분기 보고서를 살펴보면 티몬의 지분을 9712주, 약 2% 가량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법인 출자 목적은 간편 결제 서비스 사업 확장인데, 티몬의 지분을 소량이지만 직접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NHN과 간편 결제 서비스 사업을 하는 NHN의 자회사인 NHN한국사이버결제(060250) 등을 우선 티몬 관련주로 분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NHN한국사이버결제 홈페이지>

    현재 시장에서 티몬 관련주로 부각되지는 않고 있지만, 소량이라도 지분이 얽혀있고, 출자 목적이 간편 결제 서비스 사업 확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부각되어 티몬 관련주로 NHN과 NHN한국사이버결제 등이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티몬의 결제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차이(CHAI)' 관련주가 티몬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는데, 차이코퍼레이션에 투자한 회사가 한화투자증권과 SK네트웍스 등이기 때문에 위 종목들도 지켜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 그 외 티몬 관련주로 주목해 볼 종목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직 시장에서 티몬 관련주로 시세가 나온 종목은 없습니다. 다만 티몬 상장이 부각된다면 위의 NHN과 NHN한국사이버결제 외에도 우선 소셜커머스 관련주나 전자결제 관련주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몬은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전자결제가 필수적이고, 만일 티몬 관련 테마가 커진다면 전자결제 관련주까지 향후 티몬 관련주로 확대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전자결제 관련주와 함께 움직이는 테마군이 바로 정보보안 관련주입니다. 전자결제를 위해서는 보안이 생명이기 때문에, 인터넷 정보보안 관련 사업 등을 하는 종목들이 향후 티몬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물론 테마가 커졌을 때 이야기이고, 현재로서는 움직임을 보일지는 미지수입니다)

     

    전자결제 관련주나 정보보안 관련주는 일전에 인터넷은행이나 블록체인 보안 등의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으니,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핀테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핀테크란?)

     

    핀테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핀테크란?)

    내일부터 2018 서울머니쇼가 열리는데, 화두는 단연 핀테크입니다. 이 때문인지 최근 핀테크 관련주 가 주식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8서울머니쇼는 20대부터 60대까지 누구나 자신에게

    kakao777.tistory.com

    삼성페이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Feat. 교통카드)

     

    삼성페이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Feat. 교통카드)

    주식 시장에서는 삼성페이 관련주 가 테마군을 크게 형성하고 있습니다. 요즘 삼성 스마트폰의 국내 점유율이 48%를 넘어가면서 그야 말로 '삼성 천하'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가장 큰 경쟁사인 

    kakao777.tistory.com

    인터넷은행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카카오뱅크,K뱅크 등)

     

    인터넷은행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카카오뱅크,K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 줄여서 인터넷은행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인터넷은행 사업자로 카카오와 KT가 선정된 가운데, 23년만에 처음으로 등장한 새로운 은행입니다.

    kakao777.tistory.com

    쿠팡 상장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쿠팡 상장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2021년 설 연휴 증시 휴장 동안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 이슈였습니다. 쿠팡은 이전에도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중이

    kakao777.tistory.com

    소셜커머스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e커머스)

     

    소셜커머스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e커머스)

    여러분 소셜커머스에서 쇼핑 많이 하시죠? 저도 웬만한 물품들은 온라인에서 소셜커머스를 통해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셜커머스란 SNS를 통하여 이

    kakao777.tistory.com

    향후 티몬 관련주로 시장에서 움직이는 종목이 있다면 관련된 종목들을 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