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화장품 관련주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애니메이션 TeaBaby(티베이비) 제작

by 주소남 2018. 1.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장품 관련주로 잘 알려진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2012년 11월 홍콩에 설립한 오가닉티코스메틱은 중국 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와 바디워시, 바디로션 등의 피부케어, 클렌징 제품과 모기퇴치약, 파우더 등과 같은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는 유아용 화장품 전문 기업입니다.

     

     

    지주회사로 실질적인 사업을 하지는 않지만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통호무역, 해천약업, 조농실업 3개사가 수출입 및 제조,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오가닉티코스메틱이 자체 브랜드 티베이비(TeaBaby)를 주인공으로 한 3차원(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중국 전역에 TV 방송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총 104편으로 주 2회 1년 시리즈물인 TeaBaby 애니메이션은 아시아 최대 영화학우너인 북경전영학원에서 제작을 맡아 제작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부터 방영을 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고, 누적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67억원과 343억원으로 2016년 동기 대비 26.8%, 17.3% 상승했습니다.

     

    자체생산 매출 비중 확대와 고부가가치 신제품의 본격적인 매출 공헌에 힘입어 증설에 따른 감가상각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진문 오가닉티코스메틱 부사장은 "신뢰받는 1호 중국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중국원양자원 관련 사태와 더불어 사드 문제까지, 중국 관련주들의 이미지가 좋지 않았습니다. 오가닉티코스메틱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동안 중국 관련주들은 해외 기업이라는 이유로 우리나라 금융법과는 다른 기준으로 인해 혼선을 빚은 적도 많았습니다.

     

    진문 부사장은 한국 증시 투자자들과 가장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중국 기업임을 강조하고 한국 사무소 운영, 배당 실시, 최대주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친화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비상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3D애니메이션 TeaBay 방영으로 인해 매출 성장성이 계속 이어질지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화장품 관련주

    오가닉티코스메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장중 12% 정도까지 치솟았지만 종가기준으로 5.84% 상승한 채 금요일 장을 마감했습니다.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그동안 하락에 대한 어느 정도 반등이 나오면서 단기 이평선이 강하게 상승 쪽으로 돌아 섰고, 기술적으로 골든크로스가 일어난다면 다시 한번 장중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둔 종목입니다.

     

    일봉차트상 역배열 하락 흐름이 계속해성 이어져 왔고, 355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는 단기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으나, 단기 반등을 생각하고 매매하는 종목은 반드시 전저점 부근 이탈시에는 더 강한 하락이 나온다는 점을 명심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일봉차트상 매물대를 보니 298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합니다. 즉,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려는 분들은 1차 진입은 가능하되, 이평선 부근인 3080 부근에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으며, 하락시 3080 부근에서 추가매수 후, 만일 이후에도 하락 흐름이 멈추지 않고 종가기준으로 298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하는 대응 방법을 구사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하락시 대응이며, 차트가 좋아졌기 때문에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큰 상황입니다. 상승시 3550 부근 이후로는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대량거래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1차 목표가는 이 부근으로 잡아도 좋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오가닉티코스메틱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가 마음에 들어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실제로 소액 매매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주봉차트상 5주선의 이탈과 돌파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5주선 아래에 주가가 이동하다가, 5주선을 돌파하면 이후에 좋은 흐름이 나왔고, 반대로 5주선을 이탈하는 흐름이 나온다면 이후 몇 주간 주가 흐름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11월 5주선을 이탈하는 흐름을 보였고 이후 4주 연속 음봉으로 주가가 내려왔으며, 3000 초반 부근에서 어느 정도 지지를 받다가 지난주 5주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해 내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친 상황입니다.

     

    물론 상장 이후 현재까지 제대로 된 상승 흐름이 나오지 못하고 중장기 우하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고, 중국 관련주로 아무래도 대내외적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은 조금 더 신중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적도 괜찮고, 기업 전망도 괜찮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3D애니메이션 TeaBaby를 방영하면서 관련 매출을 더 기대해 볼 수 있는 등 모멘텀은 충분한 기업이지만 중국과의 대내외적인 관계 설정과 현재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신뢰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수급이 정상적으로 나올지도 조금은 의문 부호가 생깁니다.

     

    중국과 관련된 기업아 아니라면 분명 좋은 기업이지만 차트상으로도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3920 부근 위로는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고 하더라도 이 부근을 우선 목표가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단기적으로 10주선 부근인 3400 부근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추세로 다시 전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보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는 분들도 일봉차트상 대응법과 마찬가지로 비중을 나누어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전저점 이하로 내려갈 때는 실망 매물까지 더해져 더 큰 하락도 나올 수 있는 만큼 이 부근을 유의해서 대응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