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ㅎ]

한국조선해양 주가 쌍바닥 만들어낼까

by 주소남 2021. 11.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자회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 주가 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어떤 기업이고, 어떠한 이슈가 있는지,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009540)은 어떤 기업?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자회사로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주요 자회사로 포함하고 있는데,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최근 이슈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기업 결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내년 1월 중순 쯤에는 두 기업의 결합과 관련된 심사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의 M&A가 성사될 경우 연 매출 약 22조원의 '메가 조선사'가 탄생하는 만큼 시장에서 관련된 이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7,456억원 규모의 LNG추진 컨테이너선 10척을 수주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하세요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한국조선해양 주가전망(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한국조선해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5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5월 중순 단기 고점 형성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인 하락추세가 이어져왔고, 10월초부터 반등이 이어져오다가 다시 당시 만들어진 추세선을 이탈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체적인 주식시장이 좋지 못했고, 원가 인상으로 수익성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 한국조선해양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93,000원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티고 있고,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버티고 있어, 추세선을 이탈했더라도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했더라도 전저점 내지는 매물대 하단인 93,000원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일봉차트상 쌍바닥을 만들고 주가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93,00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이 유효하고, 이를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비중 조절 및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전망(주봉차트)

    한국조선해양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1차 추세선을 9월 한차례, 재돌파 후 11월 다시 이탈하면서 투자심리가 많이 악화되었습니다.

     

    다만,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하더라도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티고 있는만큼 주가 하락이 강하지 않았습니다.

    현대중공업과 매각 이슈도 있고, 최근 대규모 수주 및 그동안 고점 대비 주가가 40% 이상 하락했기 때문에 반발 매수세도 서서히 들어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을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한다면 최종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최하단인 76,000원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보고자 한다면 평단가가 낮거나 8만원 초반대에 추가진입까지 고려하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설정한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하는 것이 좋고, 서서히 현대중공업과 매각 이슈도 다시 불거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느긋하게 바라보되, 추가진입은 신중히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2021년 7월 기준)

    우리나라 한국에서 가장 비싼 주식은 어떤 주식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2021년 7월 기준 가장 비싼 주식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 비싸다는 이야기는 시가총액이 높다는 뜻일 수도

    kakao777.tistory.com

    신풍제약 상장폐지 가능성은?

     

    신풍제약 상장폐지 가능성은?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신풍제약 주가가 전일 대비 -19.36% 하락했습니다. 경찰의 압수수색 관련 소식이 나왔는데, 임

    kakao777.tistory.com

    신한서부티엔디리츠 공모주 청약방법

     

    신한서부티엔디리츠 공모주 청약방법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12월 10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리츠 주식 신한서부티엔디리츠(40499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akao777.tistory.com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주식 시가총액 순위(Feat. 코스피코스닥)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단순히 거래되는 주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시가총액'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