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디지캡 주가 하락 이유와 상장폐지 가능성?

by 주소남 2021. 11. 26.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보호 솔루션과 방송서비스 솔루션 사업 등을 하는 디지캡(197140)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디지캡은 장마감 후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 공시가 나오면서 시간외 거래에서 매매거래정지를 당하기도 했는데, 디지캡 주가 하락 이유와 관련되어 상장폐지 가능성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캡(197140)은 어떤 기업?

     

    디지캡은 보호솔루션과 방송서비스 솔루션, N-스크린 솔루션 등의 사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주 고객은 유료방송 사업자와 지상파 방송사업자, 이동통신사업자, 유통플랫폼 사업자 등 각 분야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사업자로 안정적인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방송 보호를 위하여 방송의 수신을 제어하는 CAS 솔루션과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관리, 보호하는 DRM 솔루션을 공급합니다. 지난 2018년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할 당시 9월 7일 신규상장 기업 디지캡(197140) 무얼하는 회사인고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9월 7일 신규상장 기업 디지캡(197140) 무얼하는 회사인고

    9월 7일 지난 금요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며 등장한 디지캡(197140)은 아쉽게도 상장 첫날 -17.74% 하락하면서 공모가인 12,000원을 밑도는 10,900원에 종가를 형성했습니다. 디

    kakao777.tistory.com

     

    디지캡 관련주는?

     

    디지캡은 주식시장에서 보안 관련주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차량용 플랫폼 관련주로도 움직인적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바이오업체 메디칸에 인수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바이오 관련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었는데, 이 이야기는 아래로 넘기겠습니다.

     

    디지캡 주가 하락 이유(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디지캡은 어제 주식시장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디지캡 주가 하락 이유는 바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 소식 때문입니다.

    디지캡 측은 어제 공시를 통해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 해제, 취소 등의 공시를 냈습니다. 메디칸 주식회사 외 3인이 계약에 따른 거래 문제점 시정을 불이행하자 최대주주 변경이 불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앞서 디지캡은 지난 10월 21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고, 이로 인해 8000원대였던 주가가 12,000원대까지 상승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 해제 공시와 함께 제3자배정 유상증자 철회 등으로 인해 실망 매물이 더해져 어제 시장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설상가상 디지캡 매매 거래정지, 상장폐지 가능성은?

    설상가상, 디지캡은 장마감 후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로 인해 시간외 거래인 17시 33분부터 매매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디지캡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에 의한 조회공시 요구를 받은 상태이고, 답변은 오늘 18시까지 내 놓아야 합니다.

     

    최대주주 변경 무산으로 인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 파산 신청설까지 들려 어제 매도하지 못한 투자자들은 큰 불안에 빠질 것 같습니다.

    다행히 아직은 '설'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디지캡이 상장폐지까지 갈 가능성은 낮습니다. 실제로 지난 10월 22일쯤 엠투엔도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로 곤혹을 치루긴 했지만, 현재까지 잘 거래되고 있습니니다.(사측에서 반박 자료를 내 놓기도 했습니다)

     

    디지캡이 조회공시 요구에 얼마나 빠른 답변을 내 놓을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에 대해 빠르게 장전 답변을 내 놓을 경우,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을 수 있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주주 변경 무산 등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무너져 있어, 일부 하락은 나올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파산 신청설에 대해 '미확정' 답변이 나온다거나 하면 거래정지 후 상장폐지 실질심사까지 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디지캡 주가전망(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디지캡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최근 상승 후 조정을 보이다가 어제 최대주주 변경 무산 소식 등으로 인해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어제 거래량이 조금 터지기도 했지만 그래도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6,080원 부근까지는 받치고 있어, 이를 기대해 볼 수 있었는데, 장마감 후 거래정지에 파산설까지 돌면서 이를 지지해줄 가능성이 조금은 낮아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조회공시에 대한 답변을 장전 빠르게 내놓으면서 이번 파산설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한다면 매물대 지지라인을 딛고 반등할 여지는 남아 있습니다.

    다만, 장전 공시가 없을 경우 실망 매물과 어제 매도하지 못한 물량들이 더해져 재차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디지캡 주가전망(주봉차트)

    디지캡 주식 주봉차트상 어제 하한가로 인해 이번주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최대주주 변경 무산과 파산설 등 악재가 겹쳐 투심이 많이 악화된 상태입니다.

     

    단순 기술적으로는 5000원 초반대부터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남아있습니다. 내일 20% 이상 하락할 경우 이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무너질 여지는 있는데, 이를 지지해주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단순 차트상으로는 매물대 지지라인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을 노리고 단타 접근해봄직 하지만 아무래도 '파산설'이 해소되지 않는 이상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파산설에 대한 답변 공시가 빠르게 나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심이 많이 악화되기도 했고, 많은 투자자들이 디지캡에 물려 있는 것으로 아는데, 부디 이번 악재 잘 빠져나오시기를 바랍니다. 디지캡 주가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체크 후 다시 한 번 관련 내용 정리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9월 7일 신규상장 기업 디지캡(197140) 무얼하는 회사인고

     

    9월 7일 신규상장 기업 디지캡(197140) 무얼하는 회사인고

    9월 7일 지난 금요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며 등장한 디지캡(197140)은 아쉽게도 상장 첫날 -17.74% 하락하면서 공모가인 12,000원을 밑도는 10,900원에 종가를 형성했습니다. 디

    kakao777.tistory.com

    주소남의 디지캡(197140) 주가 간단 차트분석[보안관련주]

     

    주소남의 디지캡(197140) 주가 간단 차트분석[보안관련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추석연휴 잘들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최근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한 디지캡(19714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