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바이오 오미크론 관련주로 발돋움?

by 주소남 2021. 11. 29.

목차

    현대바이오가 오미크론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을 엿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048410)가 오미크론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이고,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바이오(048410)는 어떤 기업?

     

    현대바이오는 현대전자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되었으며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화장품 사업 외에도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백내장 수술 후 염증 치료용 점안제 개량신약 개발, 췌장암 치료 신약(폴리탁셀) 임상 준비 등 제약 분야로 사업을 넓히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인 CP-COV03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임상 1상을 진행중입니다.

     

    현대바이오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진행 상황은?

    현대바이오는 지난 10월초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CP-COV03 임상 1상을 신청했습니다. 이후 11월 11일 식약처에서 임상 승인이 떨어졌고, 현재는 환자를 모집중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임상 1상은 건강한 성인 18명을 대상으로 독성 여부를 판단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1상은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대바이오 측은 임상 1상 완료 후 임상 2상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경우,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임상1상 완료 후 임상 2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텐데, 현대바이오는 임상 속도가 굉장히 늦기 때문에 조금 여유있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바이오 오미크론 관련주?

    현대바이오는 지난 28일 밤 회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에도 해결 가능'을 주제로 개최하는 발표회를 공지했습니다.

     

    12월 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예정되어 있고, 오상기 대표와 최진호 교수, 김광호 디티앤씨알오 부회장이 참석할 예정이고, 내외신 기자들을 초청한다고 하니 향후 해외 빅파마와 협업을 꾀할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현대바이오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원료인 '니클로사마이드'가 스파이크 발현 세포의 칼슘 활성과 막 전도도를 현저히 둔화시킨다는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는 스파이크 단백질 내부에 기존 16개에서 2배 많아진 32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러한 기전을 통해 오미크론 이후 변이에도 대응할 수 있는 코로나19 치료제를 어필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현대바이오 주가전망(일봉차트)

    위의 차트는 현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50일간의 차트를 보면 저점을 계속해서 낮추어가며 주가가 우하향하고 있고, 임상1상 신청 소식과 승인 소식에도 주가가 하락하며 주주들의 애를 태웠습니다.

     

    최고 66,000원대부터 3분의 1토막 이상 주가가 하락한 상황에서(그간 임상 지연 때문) 임상1상 결과가 나오려면 적어도 올해는 지나야하지 않을까 싶어 과연 기대감이 살아날지 의아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나마 지난주 금요일 약한 반등에 성공하면서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고, 차트상 단기 쌍바닥을 만들어가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차트상으로도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습니다.

    3만원 초반대까지는 매물대 저항도 약한 편이기 때문에 거래량만 어느 정도 받쳐준다면 3만원대 초반까지는 주가가 쉽게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바이오 주가전망(주봉차트)

    현대바이오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 5월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는 주가가 중장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바이오를 2017년 10월부터 투자해 왔었고, 지난 5월 추세선 이탈 당시 4만원대에서 일부 익절했고, 이후 2만원대부터 조금씩 담아오던 터라 현대바이오에 대한 애증이 있습니다.

    다만 중장기 하락추세에서 아래 주봉차트상 하락이 지속될 경우 1만원 중반대까지 하락길이 열려있어, 최종 추가매수는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대바이오는 그간 전환사채(CB)물량 행사와 더딘 임상 속도 등으로 인해 주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졌고, 이에 중장기 악성 매물대 저항도 강한 편입니다. 즉, 물린 투자자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오늘 전체적인 시장이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변동장에서 수급이 몰릴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적어도 단기 하락이 마무리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상 1만원 중반대까지는 열려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가진입은 신중히 가져갈 계획입니다.

     

    현대바이오를 4년 정도 보유하면서 느낀 종목이지만 쉽지만은 않은 종목입니다. 사실, 주가를 부양할 지점은 많았는데, 이 부근을 지나쳐버리니 악성 매물들만 쌓여가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부디 이번 현대바이오의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에도 해결 가능' 기자 간담회가 원동력이 되어 오랜 기간 주주들을 힘들게 했던 것을 어느 정도 주가가 보답해주기를 바랍니다.

     

    아직 시장에서 오미크론 관련주가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관련되어 테마성 시세가 나올 경우, 수급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체크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현대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임상 신청

     

    현대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임상 신청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 업체인 현대바이오(048410)가 어제 코로나 치료제 임상 1상 신청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랜 주주이기도 하고, 그간 우여

    kakao777.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식매수선택권행사 남은 물량

     

    현대바이오 주식매수선택권행사 남은 물량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바이오(048410)에 투자한 지 3년이 넘었고, 그간 몇 번의 현대바이오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최근 계속해서 쏟아지고

    kakao777.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 췌장암 치료제에 달렸다

     

    현대바이오 주가 췌장암 치료제에 달렸다

    이천 본사와 김천 공장 및 유럽, 미주, 일본의 판매법인을 통해 글로벌 생산,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현대바이오(048410)는 LCD모니터나 디스플레이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였지만 최대주주 변경 이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