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바이오 주가 하락 단순 헤프닝?

by 주소남 2022. 9.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업체인 현대바이오(048410) 주가가 단순 헤프닝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했다는 보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바이오의 장기주주로 이번 하락이 단순 헤프닝인지 짚어보고, 차트까지 짧게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바이오(048410)는 어떤 기업?

     

    현대바이오는 현대전자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기업으로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과 양모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DDS(약물전달체) 기술을 통해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함께 코로나19 치료제(CP-COV03)를 개발 중이고, 현재 임상 2상을 진행중입니다.

    이 치료제는 최근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패스트트랙을 신청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DDS 기술을 활용하여 췌장암 치료제 연구도 진행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화장품 매출이 줄어들어 실적은 좋지 못합니다.

     

    현대바이오 관련주

     

    현대바이오는 주식시장에서 화장품 관련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데, 색조 화장품 업체가 아니다보니 최근 리오프닝과 관련해서는 화장품 테마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가 연관된 테마주는 본문 하단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급락 단순 헤프닝?

    <현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

    현대바이오 주가는 지난 금요일, 전일 대비 -22.33% 하락한 31,300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전 날까지 4만원대에서 약 5거래일동안 횡보하다가 거래량이 실린 장대 음봉으로 강한 상승 추세는 무너트린 상황입니다.

     

     

    현대바이오 측의 주가 하락은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의 임상 중단 소식이 돌았고, 이는 자동응답 전화 오류로 인한 '헤프닝'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바이오 공매도>

    하지만 단순 전화 자동응답의 오류로 인해 주가가 이렇게 하락한 것보다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우선 전 날까지 5만주 아래를 유지해오던 공매도가 지난 금요일 28만주로 급격하게 늘었고, 그간 외국인투자자들의 지속적인 매수세로 인한 물량이 한꺼번에 나오면서 현대바이오 주가 폭락을 야기시켰습니다.

    <현대바이오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

    현대바이오 매매현황을 체크해보면 그간 약 15거래일 중 1거래일을 제외한 모든 날 외국인투자자들이 집중 매수하면서 외국인 지분율이 거의 10%에 달했습니다.

    <현대바이오 JP모간 매도>

    하지만 JP모간을 포함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집중적인 매도 속에 주가는 장시작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급락하기 시작했고, 일부 단타 개인투자들의 투매까지 불러오기도 했습니다.

     

    WHO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의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밝혔고, 사람들의 코로나19에 대한 인식도 서서히 변화해나가면서 우리나라도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이로 인한 두려움과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더해져 현대바이오 주가는 속절없이 무너졌습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일봉 차트)

    <현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

    현대바이오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8월말부터 강하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외국인투자자들의 집중적인 매도세 속에 강한 장대 음봉으로 주가가 무너졌습니다.

     

    큰 흐름에서 상승 파동이 무너진 것은 아니지만 단기적으로 강한 하락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조금은 무너진 상황입니다.

    <현대바이오 대차거래>

    현재가 부근 아래로 이동평균선 및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는데, 이번 투심 악화로 인해 추가 매물이 나올 경우 이 지지라인을 무너트릴 우려는 분명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장기 종목이기 때문에 이런 단기 파동보다는 중장기 파동을 보고 대응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2만원 중반대가 무너질 경우까지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주봉 차트)

    <현대바이오 주가 주봉차트>

    현대바이오 주식 주봉차트상 이탈했던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최근 재돌파하며 기대감을 키웠지만 지난주 장대 음봉으로 주가가 무너지면서 재차 추세선을 재이탈했습니다.

     

    추세선 재이탈 및 투자심리 악화로 인해 추가 하락도 우려할 수 있는 구간이지만 2만원 중반대에서는 매수 심리도 강한 종목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나오더라도 매수세가 얼마나 붙는지 체크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현대바이오 홈페이지>

    현대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임상 2상이 순항중이고, 임상에 참여한 후기들을 들어보면 후기도 나쁘지 않으며, 미국 법인 설립 및 췌장암 관련 호주 임상 등의 호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코로나19 종식으로 인한 치료제 필요성에 의한 의문 및 임상 실패에 대한 우려 등의 악재도 분명 존재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바이오 비타브리드 face, 출처 : 현대바이오 홈페이지>

    현대바이오의 코로나19 치료제 '제프티'는 단순 코로나19 치료제 뿐만 아니라 범용 항바이러스제이기 때문에 만일 코로나19 치료제 효과가 좋아 긴급승인 신청이 된다면 전고점은 물론 파급력이 굉장히 클 수 있습니다.

     

    사측은 표면적으로 이번 콜센터의 대응이 주가 하락을 불러일으켰다고 보지만 이보다는 다른 외부적인 요인이 컸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 비타브리드 샴푸, 출처 : 현대바이오 홈페이지>

    2만원 중반대 혹은 그 이상까지도 주가 하락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 놓긴 했지만 이렇게 급작스러운 급락은 개인적으로도 대응하기 어렵더군요.

     

    아직 재료가 남아있고, 향후 있을 파급력까지 생각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물론 어디가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현대바이오 주가 간단 차트분석

     

    현대바이오 주가 간단 차트분석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업체인 현대바이오(048410) 주가 입니다. 현대바이오는 어떤 기업이고, 최근 이슈와 앞으로

    kakao777.tistory.com

    현대바이오 오미크론 정복하나

     

    현대바이오 오미크론 정복하나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현대바이오와 씨앤팜에 대한 고찰

     

    현대바이오와 씨앤팜에 대한 고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는 주식 중 하나는 바로 현대바이오(048410) 입니다. 현대바이오는 제가 지난해 11월쯤 관심종목으로 소개할 때부

    kakao777.tistory.com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총정리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총정리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경구용(먹는 약) 코로나 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