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국보(0011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종합물류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 둘째주 월요일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종목은 종합물류관련주 국보(001140) 입니다. 국보는 흥아해운의 자회사로 컨테이너 화물운송, 보관, 하역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각 영업소를 거점으로 물류서비스업을 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인 인증업체로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오래된 기업입니다.

     

    국보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주)에스엘케이국보는 국제물류운송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해당매출은 지배회사인 (주)국보의 운송부문에 포함됩니다.

     

     

    위의 차트는 종합물류관련주 국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유통가능 주식수가 약 127만주가 조금 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지난해 말까지는 하루에 1만주도 거래되지 않는 날이 많을 만큼 거래량이 적었습니다.

     

     

    지난 1월 중순 이후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오르다가 2월 6일 거래량이 실리면서 장중 20%가 넘는 급등이 나오기도 했으며 이후 하락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큰 흐름에서 보자면 아직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우상향중에 있습니다.



     

    현재 추세선은 106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1차 매물대 하단은 1035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국보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보고 스윙 관점으로 놓고 본다면 차라리 이 매물대를 이탈할 때를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고, 1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이 있는 98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하락시 대응법이며 우선 106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104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단기 매물대 지지선도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계속된 상승추세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종합물류관련주 국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그동안 중장기 하락 추세 흐름이 강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그래도 다행인 것은 1월 중순 이후 주가가올라오고 있는데,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잘 잡혀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주봉차트상 계속된 윗꼬리가 보이는데 이 윗꼬리를 보아 짧게 2~3주 내지는 길게 한 달 이상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단기적인 흐름 보다는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91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조금 더 길게 중장기 대응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바닥을 다지고 상승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만 최근 몇주 윗꼬리가 나왔고, 지난주 금요일 조금 좋지 않은 모습으로 끝났기 때문에 하락 파동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매물대 지지선이 존재한다고하여 하락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락이 나올 때 속도가 조금 더디게 나올 뿐입니다.

     

    현재 특별한 모멘텀이 없는데, 일각에서는 이재명 관련주나 신공항 관련주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최근에는 그러한 움직임이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대하기 힘든 모멘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초 나온 약 60만주의 거래량이 이 때문에 나온 것이라면 아마 앞으로 변동폭이 더 커지면서 위아래로 흔드는 움직임이 많이 나올 수 있고, 정치테마주로 엮일 경우 목표가를 180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을 만큼 주봉차트상 손절라인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차트가 잘 만들어져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국보는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재무 리스크가 존재 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미미한 수준이며 최근 몇년동안 계속해서 적자를 유지하고 있었고 지난해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적 전망이 좋지 않은 와중에 부채비율도 400%대를 넘기 때문에 재무가 탄탄하다고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 종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시는 분들도 비중 조절은 유동적으로 해서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리스크를 어느 정도 안고 있는 종목일 수록 테마가 엮인 다면 강하게 상승하기는 하지만 테마를 기다리고 투자를 하는 것은 옳지 않은 투자이기 때문에 부디 지난해 실적이 개선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