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듀오백(073190) 의자 사업 외에 교육사업도?

by 주소남 2018. 9. 3.

목차

    가정 및 사무용 의자를 생산, 판매하는 듀오백(073190)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친숙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1995년 독일에서 듀오백 이론을 도입하여 한국인의 신체와 체형에 맞는 의자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데, 듀오백이 교육 사업에도 진출한 것을 아십니까?

     

    듀오백은 (주)디비케이에듀케이션이라는 교육컨텐츠 제작 및 공급 기업을 지난 2010년 설립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개인 맞춤형 진로 관리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과 오프라인 학습관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해주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따금씩 일자리 관련주로 테마를 타기도 합니다. 현재 고용률이 연일 최저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정부 정책도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일자리 관련주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 대장주에 비해 관심받지는 못하지만 상승 모멘텀이 하나 더 있다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듀오백(073190)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5월 중순 이후 하락추세로 전환되어 7월 말까지 하락한 후 다시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최근에는 반등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락파동이 진행되는 중에도 장중에 강한 상승이 이따금씩 나오기는 했지만 위의 매물 저항만 확인한 채 윗꼬리를 남기는 모습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도 2400 부근까지 상승했지만, 2300 부근 위에 존재하는 단기 매물 저항을 완벽히 소화하지 못하고 며칠간 단기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 추세선만 지켜준다면 단기적으로 하락하더라도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이 추세선 이탈시에는 투매 물량이 나와 변동성이 확대되고, 하락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거나,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해 리스크를 낮추는 분들은 지난 8월 21일 저점인 20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듀오백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4월부터는 큰 주가 변동 없이 비교적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중장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 매물 저항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2600 부근까지의 매물 저항만 소화해 낸다면 3000 부근 이상까지도 목표가를 잡고 대응해도 좋을 만큼 위로 매물 저항이 무겁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지라인도 그만큼 강하지는 않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9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듀오백을 위에서 일자리 관련 주식으로 소개해드리기는 했지만 테마를 크게 타는 종목도 아니고, 아쉽게도 중장기 투자에 가장 핵심이 되는 실적도 그리 좋지 못합니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올해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적자전환한 상태로, 부채비율이 낮기는 해도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되지 않아,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단기간 상승시 분할로 매도해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 숨어있는 일자리 관련주로 인식해 세력이 주가를 끌어올릴 여지는 있으나,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면 개미들이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