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거래정지 중인 디에스케이(109740) 주가 전망

by 주소남 2018. 9. 14.

목차

    코스닥 상장기업 디에스케이(109740)는 아쉽게도 현재 매매 거래정지 중인 종목입니다. 지난 3월 감사보고서 제출을 지연하더니 이내 나온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이 범위제한으로 인한 '의견 거절'을 받음에 따라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해 현재까지 거래가 정지 중입니다.

     

    이후 디에스케이는 상장폐지 관련 이의신청서를 접수했고, 현재는 개선기간을 부여 받은 상태입니다. 원래 7월 말까지가 개선기간이었고, 회사에서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를 8월 9일 제출함에 따라 이와 관련해 8월 말 기준 15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 의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기업심사위원회 개최 기한을 9월 21일까지 연장하여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 의결할 예정인데, 이 때까지는 매매거래정지가 지속되고, 개선계획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상장폐지 절차에 바로 돌입하게 됩니다.

     

    만일 개선계획을 거래소가 받아들인다면 일정기간 거래정지 이후 개선 계획이 착실히 이행된다면 추후 거래가 재개될 수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디에스케이 거래정지

    전 주가 일봉차트 모습입니다. 현재는 거래정지가 5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차트 분석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디에스케이 전망

    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8월 14일 공시한 반기 검토(감사)의견 부적정 등 사실확인(자본잠식률 100분의 50이상 또는 자기자본 10억원 미만 포함) 공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공시에 따르면 연결 재무제표와 별도 재무제표 모두 의견거절을 받았기 때문에 현재 거래정지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반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검토보고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의견거절에 대한 근거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 다음과 같은 문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 기초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검토범위의 제한
    회사의 2017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보고기간의 연결재무제표는 안진회계법인이 감사하였으며, 안진회계법인은 2018년 3월 28일자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을 표명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동 사유로 인하여, 당 반기연결재무제표의 적정성 판단을 위하 여 요구되는 기초가액에 대한 검토절차를 검토보고서일 현재 충분히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본인은 기초연결재무제표에 포함되었을 수도 있는 왜곡표시가 당반기말의 재무상태, 당반기의 재무성과와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2) 개정 기준서 도입효과에 대한 검토범위의 제한
    본인은 회사가 2018년 1월 1일부터 도입한 기준서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및 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이 회사의 당반기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자료를 제공받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동 사항에대한 검토범위의 제한으로 검토보고서일 현재 충분한 검토절차를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전기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거절로 인하여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적혀있고,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3월 28일의 감사보고서에서 종속기업투자 손상검사, 매도가능금융자산 및 기타금융자산 공정가치 평가, 특수관계자 범위 및 거래내역, 부정ㆍ부외부채 및 우발부채의 완전성, 종속기업 재무제표의 적정성에 대한 감사범위 제한을 이유로 의견거절이 표명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감사범위 제한을 이유로 의견 거절이 표명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디에스케이의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는 제출하였지만 재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조금 안타깝습니다.

     

    재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이전의 재무제표에 문제점이 있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상장폐지 심사 대상에서 조금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월 21일 전 개최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기업심사위원회에서 상장폐지가 아닌, 존속을 결정한다면, 기업회생계획서 내의 이행 사항을 해결하는 동안 거래정지가 지속될 수 있고, 최소한 6개월 이상은 거래정지가 지속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1년을 훌쩍 넘기기도 합니다.

     

    지난해 일시적으로 당기순이익이 망가지기는 했지만 그동안 영업이익은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올해 거래정지 당시 소위 멘붕에 빠진 분들이 많았을 것으로 압니다.

     

    부디 이러한 선량한 투자자분들을 위해서라도 기업심사위원회에서 상장폐지가 아닌 존속으로 결정나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추후 관련되어 발표되는 사항이 있다면 다시 정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