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딜리(131180) 4차산업 수혜 받을까

by 주소남 2018. 9. 29.

목차

    4차산업 수혜주로 알려진 딜리(131180)는 1996년 일리정공이 전신인 기업입니다. 2010년 사명을 딜리로 바꾸고, 그 다음해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디지털 잉크젯 UV프린터를 주로 생산합니다.

     

    딜리가 생산하는 잉크젯 UV프린터는 주로 산업용으로 사용되는데, 자외선을 통해 순간경화로 잉크가 번지지 않고, 유리, 목재, 플라스틱, 금속, 캔버스 등 소재를 가리지 않고 출력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즉, 3D프린터 관련주로 4차산업 수혜주로 거론되며, 이전에 3D프린터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종목입니다.(2017/10/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4차산업 - 3D프린터 관련주 총정리)

     

    디지털 UV프린터 세계시장에서 딜리의 제품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업계 추산 약 10% 정도로 알려져있는데 매해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지 못합니다. 올해 반기보고서상 나타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절반 가까이 하락한 모습을 보여 올해 실적 전망도 밝지는 못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딜리 주가 일봉차트인데,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지난 8월 말 강한 상승이 나온 이후 현재는 단기 하락파동 진행중입니다.

     

    역배열 하락흐름이 길게 이어져오다가 8월 23일 나온 대량거래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후 일시적으로 추가 상승을 한 뒤 최근 매물벽 아래로 주가가 빠지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거래량이 죽어있는 상태로, 지난 7월 말부터 이어진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강한 거래량과 함께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습니다.



    최근 60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는 것도 긍정적인 신호이고, 어제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할 때, 하락하지 않고 오히려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것도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다만 현재가 위로 지난 8월 말 쌓아 둔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 있어, 앞으로 상승할 때는 필수적으로 거래량이 늘면서 상승해야지, 그렇지 않는다면 재차 추세선 부근까지 하락을 감안해야하고,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7월 말부터 이어진 추세선이 있는 2105 부근까지 분할로 진입합니다. 다만, 이후에도 계속된 하락으로 인해 단기 매물대 지지선인 2055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 대응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4차산업 수혜주

    딜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4월 이후로 계속된 하락을 보이다가 8월 근 2년 동안 가장 큰 거래량이 나와주면서, 일시적으로 강하게 반등했고, 현재는 하락중입니다.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이기는 하지만 반대로 주봉차트상으로 볼 때, 그렇게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우선, 지난해 초부터 이어진 추세선을 보면, 올해 6월 이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왔고, 이후 7월 말 상승시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재차 돌파한 적이 없습니다.

     

    윗꼬리를 남기고 내려온 것은 이 추세선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고, 이 추세선은 현재 2330 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앞으로 상승시에도 이 추세선을 돌파 후 지지하는지가 주요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하지 않아야 할 구간은 2055 부근인데, 이를 이탈한다면 2000 중반에 위치한 투매 물량이 쏟아지면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올해 2분기까지의 실적이 좋지 못합니다. 대체적으로 하반기에는 실적이 좋지 못한 만큼,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하셔서 대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