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디피씨(026890) 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에 울고 웃고

by 주소남 2018. 9. 28.

목차

    디피씨(026890)전자렌지용 고압변성기 등을 중국 현지법인과 말레이시아 현지법을 통해 납품하는 사업과, 창업투자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디피씨는 중소기업 창업투자 사업을 하는 스틱인베스트먼트(주)의 지분을 올해 2분기 현재 100%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투사 테마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한 때 스틱인베스트먼트는 법정관리를 신청했던 우양에이치씨에 투자했다는 이유 때문에 디피씨가 급락을 한적이 있고, 반대로 2016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영 석유회사의 주식을 팔고 국부펀드의 규모를 2조달러 이상으로 키울 계획이라는 소식에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자금을 유치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당시 테마주로 휩쓸리며 시세가 나왔습니다.

     

     

    이처럼 자회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 때문에 주가가 급등하기도, 급락하기도 하는 기업인 디피씨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디피씨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7월 26일과 8월 29일 급등을 제외하면 크게 움직인 적이 없고,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9월달 한 달 동안은 계속해서 주가가 흘러내리는 하락추세가 진행되었고, 거의 추세선 부근까지 다가왔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하고 진입해 볼 수 있는 자리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부담도 강하게 자리잡고 있어, 현재의 거래량이 유지된다면 상승하더라도 굉장히 답답하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세선을 딛고 상승할 경우, 추세 저항선으로 보이는 3815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수 있는데, 이 저항을 돌파한다면 일시적으로 강한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기 차트로 볼 때 손절라인은 3340 부근으로, 이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니 유의해서 대응해야 할 구간입니다.

     

     

    위의 차트는 디피씨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초 굉장히 강한 상승을 보인 이후에는 올해 내내 주가 흐름이 좋지 못했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반등이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는 자리로, 반등하더라도 위로 매물벽이 강하게 남아있어, 난항이 예상됩니다.

     

    주봉차트상 이전의 추세선이었던 지점이 현재 414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상승시 이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도 강하고 추세선 저항도 받을 수 있어, 이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3300 부근 이탈시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게 됩니다. 일봉차트상 이탈하는 3340 부근보다 조금 아래에 있는데, 주봉차트상 이탈하는 매물대가 더 위험하기 때문에, 디피씨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도 비중이 높다면 일부 비중을 정리하고 향후 대응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디피씨는 현재로서는 실적에 큰 문제는 없는 기업니다. 실적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기업은 아니지만, 꾸준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올해는 전년동기대비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영업이익도 괜찮은 수준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리스크는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자회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 때문에, 주가가 울기도, 웃기도 하는데 과연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이번에는 디피씨에 어떤 영향을 줄지 계속해서 체크해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