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LG G3 캣식스(cat.6) 무한 재부팅(발열) 현상 해결책은?

by 주소남 2018. 9. 29.

목차

    3년전 이맘때 쯤이었던 것 같습니다. 최신형 스마트폰을 찾다가, 가격 부담에 스팩은 떨어지지 않고, 중저가 프리미엄폰을 찾다가 LG G3 캣식스(cat.6)로 스마트폰을 변경했습니다.

     

    LG G3 캣식스 사용 전, 팬택 스마트폰을 사용해보았고, 어렸을 적 애니콜부터 대부분 삼성 휴대폰만 사용하다가 첫 LG 스마트폰이었습니다.

     

    'LG가 가전제품은 잘 만들지만, 스마트폰은 그렇지 못하다' 라는 것이 대부분 소비자들의 평이었고, 저도 LG G3 캣식스(cat.6)를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아 깨달았습니다.

     

    발열이 너무 심해,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도중에 스마트폰 온도가 높아져 전원이 꺼지기 일쑤였고, 자동차에서 내비게이션으로 사용시에도 대시보드에서 햇빛을 받아 스마트폰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등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3년정도 사용했으니 그래도 만족은 하지만, 그동안 불편을 감소했던 것에 비하면 이번에 겪은 G3 캣식스의 무한재부팅 현상에 대한 LG의 해결책은 너무 아쉬웠습니다.



    G3 캣식스 모델 뿐만 아니라 LG스마트폰 몇몇 기종에서 발열은 물론, 스마트폰 전원 작동시, 로고만 나오다가 다시 화면이 꺼지고, 또다시 로고만 나오는 무한재부팅 현상이 저에게도 발견되었습니다.

     

    우선 말보다는 영상으로 해당 증상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전원 작동 후 처음 일반 화면까지는 들어가지지만, 몇초 버티지 못하고 다시 자동으로 재부팅되는 현상이고, 아래 영상은 이후 로고만 계속해서 나오는 자동 무한재부팅 현상입니다.

     

    저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 보았고, 서비스센터로 방문해 상담을 받은 결과, 무한 재부팅 해결책은 두 가지로 압축해 볼 수 있었습니다.



    1. 배터리 교체

     

    위와 같은 현상은 기기 전압과 배터리 전압이 맞지 않아 발생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제 증상은 배터리 불량이 아닌, 메인보드 불량으로 인한 현상인데, 베터리가 불량이어도 종종 이러한 G3 무한 재부팅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배터리 교체의 경우 그나마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LG 측에서도 이러한 민원이 워낙 많다보니 G3 캣식스 배터리 가격을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센터에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스마트폰 기기와 전압이 맞지 않고, 특히 배터리 생산 일자가 오래되면 되었을 수록,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선 무한 재부팅 현상이 나타나면 LG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배터리 문제인지, 메인보드 문제인지 체크 후, 배터리 문제라면 배터리만 교체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가장 문제는 다음에 소개하는 메인보드 문제입니다.



    2. 메인보드 불량

     

    메인보드가 불량일 경우,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새로 휴대폰을 장만하셔야 합니다.

     

    메인보드 교체 비용이 16만5천원이라고 서비스센터 기사가 안내해주더니, 사실 현재 G3 캣6 중고 가격이 5만원도 채 안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사실상 수리를 포기하는 것을 권유했습니다.

     

    저도 이미 기기변경을 신청해 놓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던 참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체념을 한 상태였습니다.

     

    3년 정도면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했다고 생각은 되지만, 이러한 LG 스마트폰의 메인보드 불량은 극소수가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많은 분들이 발생하는 문제라 더욱 아쉽습니다.



    나만 그런게 아니라 대부분이 이러한 증상을 호소한다면,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것이고, 이러한 수리는 무상 내지는 적어도 소비자 부담이 적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침수도 없었고, 떨어트린 경험도 많지는 않았기 때문에 LG전자의 이러한 응대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수리기사님께 화를 내보아야 무슨 소용이겠나 싶어, 특별히 클레임 없이 돌아왔지만, 엘지 스마트폰에 대한 불신이 생겨 앞으로는 LG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스마트폰을 변경하려고 여러 곳을 알아보던 중, 최근 출시된 LG G7 ThinQ나 V30 모델의 경우, 평이 좋았지만 이번에는 삼성 스마트폰으로 다시 구매를 했습니다.

     

    스마트폰 변경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할 예정인데, 정리하자면 G3 캣식스의 발열에 대한 해결책은 없고, 무한 재부팅 현상 해결책은 배터리 문제라면 배터리 교체를, 메인보드 문제라면 스마트폰 교체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주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