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갤럭시 A8 스타(SM-G885) SKT 기기변경 리얼 후기(Feat. 스팩)

by 주소남 2018. 10. 5.

목차

    지난 추석 연휴를 앞두고 3년 정도 사용했던 LG 스마트폰이 사망했습니다. 연휴를 앞두고 있던 터라 약속도 잦았고, 이동도 많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이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이 때문에 추석 연휴를 앞두고 스마트폰을 변경하기 위해 많은 공부를 했고, 결과적으로

    갤럭시A8 스타

    SM-G885

    로 기기변경을 하면서 겪었던 리얼 후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변경한 기기의 값이나 대리점 등은 공개하지 않고, 제품 협찬이 아닌 실제 기기변경 과정 및 기기 스팩 및 장단점에 관한 포스팅이니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폰인 G3 캣6가 무한 재부팅 현상에 걸려 연휴가 끝나고 혹시나 수리가 가능한지 서비스센터에 갔지만,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하고 비용이 16만원 넘게 청구될 수 있어, 기기변경을 권했습니다.

     

     

    이미 스마트폰을 교체하기로 마음먹은 상황이였기 때문에 추석 연휴 이후 인터넷에서 스마트폰 교체를 위해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예전에는 뽐뿌 사이트를 이용했는데, 알고사나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페 등을 활용하여 많은 정보를 접했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각 기기의 스팩 비교 및 가성비도 따져보았습니다.

     

    높은 사양의 폰을 사면 좋지만, 가격 부담이 있고, 실제로 높은 사양이 필요 없는 사용자이기 때문에 적당한 중저가 스팩의 A8 스타를 점찍어두고, 이를 위주로 SKT 기기변경을 찾아보았습니다.



     

    참고로 갤럭시A8스타의 경우 SKT 전용 스마트폰으로, 다른 통신사는 불가능하고 SKT로 번호 이동이나 기기변경만 가능한 스마트폰입니다. A8스타의 출시일은 2018년 7월로 출고가는 649,000원입니다.

     

    슬림 디자인에 6.3인치의 대화면과 후면 듀얼카메라가 특징이고, 사진 찍기에 특화된 스마트폰입니다.

     

    2.2GHz+1.8GHz옥타 코어로 스냅드래곤660 SDM660을 채택했고, 4GB(DDR4X)램으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 작동이 원활한 수준입니다. 상세한 갤럭시A8스타 스팩은 아래 첨부 사진을 보면서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스마트폰 스팩 비교 어플리케이션 '인스팩' 화면 캡쳐>

     

    스마트폰 비교 어플리케이션 인스팩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폰의 스팩을 비교 해볼 수 있는 유용한 어플인데, 이를 보면 갤럭시A8스타의 보다 자세한 스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큰 특징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대화면과 후면 듀얼카메라 그리고 일체형 베터리와 64GB의 넉넉한 내장메모리 그리고 가장 중요한 3700mAh의 비교적 대용량 배터리 채택이 특징입니다.

     

    저는 화이트 색으로 개통했는데, 전체적인 디자인도 화면 옆쪽으로 약간의 곡선 패널이 채택되어 있습니다.(사실 이 부분 때문에 저가형 강화방탄필름이 잘 붙지 않더군요)



     

     

    처음 개봉하면 스마트폰 본체와 실리콘케이스 그리고 간단 사용설명서, 충전기(케이블) 그리고 AKG 번들 이어폰과 뾰족한 꼬챙이 모양의 물건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니 배터리 탈부착 시스템에 익숙해져있었는데, 갤럭시A8스타는 배터리 일체형 시스템이고, 나노유심칩과 외장메모리를 삽입하는 곳이 스마트폰 정면 기준으로 우측 전원 버튼 아래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은색 핀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있는 작은 옆면의 구멍을 콕 찌르면, 나노유심칩과 외장메모리를 삽입할 수 있는 카트리지가 튀어나오고, 이곳에 칩을 삽입해 다시 넣는 시스템입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것도 찾는데 한참 헤맸습니다.

     

     

     

     

     

     

     

     

    또한 갤럭시 A8 스타는 C타입 충전 케이블을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입니다. C타입 충전 케이블은 위의 사진과 같이 둥그런 모양으로 생긴 케이블로, 기존 5핀 케이블에 비해 위와 아래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훨씬 더 용이한 케이블이고, 점점 최신형 스마트폰은 이러한 C타입 충전 케이블로 바뀌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미 5핀 케이블을 많이 보유한 저는, 아무래도 C타입 젠더를 구매해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배터리가 일체형이다보니 스마트폰 보조배터리는 이제 필수가 될 것 같네요.

     



     

    스마트폰 아랫 부분과 좌측 부분인데, 좌측에는 볼륨키와 빅스비 버튼이 존재합니다. 빅스비는 텍스트와 터치 그리고 음성까지 인식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명령을 문맥으로 파악해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버튼으로 편리성이 좋습니다.

     

    갤럭시A8스타의 가장 단점으로 꼽히는 점은 방수 미지원과 삼성페이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두 기능 없이 생활했기 때문에 이 기능이 포함된 A8 2018을 선택할 이유가 굳이 없었습니다.(가격대도 높았구요)

     

    누군가는 이 기능이 빠진 것을 굉장히 아쉬워하지만 사실, 방수가 된다는 스마트폰도 완벽한 방수라기 보다는 개인들의 유의해서 사용하기는 마찬가지이고, 삼성페이는 사실 사용해본 적이 없어 얼마나 편리한지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이 빠졌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전 스마트폰이 비교적 오래된 G3 캣6였기 때문에, 비교적 저에게는 고사양, 최신 스마트폰으로 느껴지는데, 반응속도 등을 영상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뉴스기사를 보고 동영상까지 실행시켜보았는데, 전반적으로 반응속도는 아주 만족합니다. 물론, 이전 스마트폰이 굉장히 느렸기 때문에 반응속도가 더 좋게 느껴지는 개인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갤럭시A8스타는 기본 화면에서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화면을 끌어올리면 전체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기능을 몰라 버벅거렸기 때문에, 이 모습 또한 도움이 될까 영상을 첨부해 봅니다.

     

    전체적으로 스팩도 만족스럽고, 단점으로 지적되는 방수 미지원과 삼성페이 미지원 등도 개인적으로는 쓸모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기기변경을 한 것에 굉장히 만족합니다. 물론, 많은 스마트폰 가격비교 사이트와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가격도 원하는 가격에 구매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하나 마음에 드는 것은 바로 지문인식 시스템과 안면인식 시스템인데, 안면 인식 시스템을 처음 사용해 본 사용자로서 반응 속도가 느리고 불편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사용해 본 결과, 안면 인식이 되지 않으면, 뒤의 지문인식 버튼으로 스마트폰을 잠금해제 할 수 있고, 이조차도 안되면 패턴으로 풀어버릴 수 있으며, 반응속도가 생각 했던 것과는 다르게 빨랐던 점이 보안도 높이고 편의성도 높이는 것 같습니다.

     

    이전 스마트폰은 지문인식을 잘 사용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잠궈놓으면 푸는데 귀찮아져 잠금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비교적 쉽게 잠금해제가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보안 기능을 잘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화면이 꺼진 스마트폰에서 옆의 버튼을 누르지 않고, 뒤의 지문인식 버튼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바로 화면이 켜지면서 잠금까지 풀리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이전 구닥다리 스마트폰에서 최신형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니 젠더부터 시작해서 보조베터리, 범퍼케이스 등 이것 저것 구매할게 많은 것 같습니다.

     

    아직 스마트폰을 교체한지 일주일이 되지 않아 이 녀석과 더 친해지려고 빅스비도 만져보고 여러 기능들을 만져보는 단계이기 때문에, 혹여나 편리한 기능이 있다면 다음 포스팅 때 조금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카메라 기능이 강점인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갤럭시A8스타로 촬영한 사진 한장을 사이즈를 줄이지 않고, 원본으로 첨부하고 본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