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림제지(017650) 조림사업 관련주 테마 타고 반등할까

by 주소남 2018. 10. 21.

목차

    대림제지(017650)1984년 설립된 골판지 원지 생산 기업으로 골판지 시장은 IT와 운송 경기에 민감하고, 원가 측면에서는 주 원료로 사용되는 고지가격이 주요한 수익성 변동 요인입니다.

     

    대림제지

    는 지난 한해 주가가 우하향하면서 굉장히 힘든 한해를 보냈지만, 올해는 대북 관련주중

    조림사업 관련주

    로 테마를 타면서 지난해 말 대비 약 123% 주가가 상승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북한 그리고 미국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대북 지원 사업으로 조림사업이 주목받았습니다. 조림사업은 대북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강한 테마를 타기도 했고, 대림제지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는 않았지만 조림 사업은 북한과의 사업도 진행중입니다.

     

    실제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우선 사업으로 북한의 산림 복구 사업이 선정되었고, 남북산림 협력분과 회담에서 양묘장 현대화, 임농복합경영, 산불방지 공동대응, 사방사업 등이 협력 추진되면서 당시 대림제지의 주가도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산림 조성, 보호와 관련된 협력사업도 추진중이기 때문에, 대북관련주 중 제지 관련 주식은 한 때, 대북 테마 대장으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대림제지는 경기도 광주에서 골판지와 골판지 상자를 제조하는 (주)동진판지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으며 대림제지는 골판지와 골파닞 상자 및 골판지 제조에 사용되는 골판지용 라이너 그리고 골심지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올해 대북 관련 테마만 탄 것이 아니라 다행히 실적도 지난해에 비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연초 대비 주가가 상승한 것은 아무래도 실적 증가분 보다는 테마에 의한 상승이기 때문에, 중장기 추세선 이탈은 눈여겨 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대림제지 주가 일봉차트를 확인해 보면 지난 7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1차 추세선을 10월 10일 이탈했고, 이후 변동성이 강해지는 듯 싶더니 다행히 매물대 지지라인을 완전히 이탈하지 않고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 역할을하면서 주가 상승이 막혀있는데, 이 추세 저항선은 현재 기준으로 221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이 추세 저항선은 서서히 올라가겠지만, 당분간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 추세 저항을 돌파하는지 유무에 따라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돌파한다면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고, 막힌다면 재차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가 있는데, 최근 저점과 다시 연결한 아래 2차 추세선을 하락 파동시 지켜주는지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은 1825 부근으로 보이는데, 현재 보유중이고, 추가진입 여력 유무에 따라 대응 방법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최근 만들어 놓은 2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2차 추세선 이탈 후 추가 진입하고, 최종 손절라인을 1825 부근까지 낮추어 대응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손절라인을 낮게 잡아 놓을 수록 변동성에 대응하기 쉽고, 조금 더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같은 종목이라도 개개인의 손절라인을 다르게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위의 조림사업 관련주 대림제지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9월 장대 음봉 이후로 최근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올해 2월부터 테마를 타고 올라오는 추세선 부근에서 다행히 반등이 나와 지난주 반등을 예고하는 양봉이 나와주었습니다.

     

    5주 이동평균선까지 종가기준으로 돌파했다면 다음주 반등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겠지만, 종가기준으로는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장기 추세선을 딛고 반등에 성공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앞으로 대북 테마가 조금 더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단기적으로는 북한과 미국의 힘겨루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가능성도 분명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추세선을 이탈해도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아마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변동성이 강해지는 상황에서 무작정 보유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이나 손절라인 정도를 이탈할 때, 길게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줄였다가, 주봉차트상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675 부근 안팎에서 재차 추가진입 기회를 보되, 손절라인을 1480 부근까지 낮추어 놓고 대응할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굉장히 길게 보는 분에 한해서로,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당장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당장 신경써야 할 곳은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1995 부근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될 것 같습니다.

     

    실적 측면에서 보아도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올해 2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약 43.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4.2억에 비해 열 배 넘게 영업이익이 상승하면서 지난 한해 영업이익인 5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북 테마까지 타고 있기 때문에 모멘텀은 좋으나, 월 초 대비 테마성으로 크게 상승했다는 점만 인지하고 있는다면 하락추세에서도 이성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부디 조림사업 관련주로 다시 한번 테마를 타고 크게 반등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