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만호제강 주가 다시 한번 대북 테마 탈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8. 11. 1.

목차

    코스피 상장 기업 만호제강(001080)와이어로프와 섬유로프를 생산하는 철강석 제조 기업으로 동아제강이 전신이었던 기업입니다.

     

    1984년 부국제강을 흡수합병하며 현재에 이르렀고, 주요 제품으로는 와이어로프를 비롯하여 경강선, PC강선, 섬유로프 등입니다.

     

    와이어로프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서 주로 사용되고 PC강선, 하이본 등은 건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되기 때문에 만호제강은 대북 테마를 타고 올해 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여느 대북주와 마찬가지로 5월 이후 조정이 시작되었고, 최근에는 증시 영향으로 인해 한 달 동안 최고 -22.25% 하락했다가 이번주 화요일과 수요일 상승을 보였습니다.

     

    만호제강 주가가 다시 한번 대북 테마를 타고 상승할 수 있을지, 아래 차트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만호제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월 초부터 하락 흐름이 진행되어 여느 종목과 마찬가지로 최근 저점을 확인하고 이틀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도 돌파했고, 위로 180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약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이 부근까지 목표가를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8600 부근부터 비교적 강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는데, 이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실리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어제의 저점인 158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위의 차트는 만호제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5월 남북 철도와 남북러 가스관 덕분에 철강주들이 대체적으로 대북 테마를 탔고, 만호제강 역시 대북테마를 타면서 한 때 29600원까지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후로 조정을 거치면서 다시 한번 대북 테마를 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10월 초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무너트리면서 굉장히 위험한 구간으로 빠져 주가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현재도 여전히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있는 17800 부근이 저항으로 인식되는 모양인데, 이 부근을 돌파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 추세선을 재차 돌파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추가 반등이 이어질지, 재차 하락으로 전환될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시장도 서서히 반등세를 보이고 재차 돌파를 시도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가 부근부터 접근하려는 분들은, 하락에도 대비해야하기 때문에 16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최저점인 152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오랫동안 만호제강 주식을 보유하신 분들은 손실이 크다면, 손절하기 어려울텐데, 실적을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호제강은 6월 결산 법인으로, 아쉽게도 매해 원가 부담으로 인해 매해 영업이익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이 그리 밝지만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저점 이탈시 비중이 크신 분들은 비중을 줄여놨다가 대응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