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4일 장중 증시체크(Feat. 우선주 테마 희비 엇갈려)

by 주소남 2018. 11. 14.

목차

    오늘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합권에서 시작한 지수는 오전장 한 때, -0.5% 이상 밀리더니 현재는 조금씩 회복해 코스피 지수는 -0.15%, 코스닥 지수는 플러스권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가운데, 오늘 상승종목과 하락종목을 체크하는 중 유달리 우선주 테마가 눈에 띕니다.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을 포함해 20% 이상 상승한 종목 중 우선주가 대다수이고, 반대로 -10% 이상 하락한 종목 중에도 우선주가 많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나름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날 애플 등의 급락으로 인해 미국 증시가 급락한 것에 비하면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0%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보합을 기록했으며, S&P500 지수는 -0.15% 하락하는데 그쳤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핀란드 등의 증시가 상승했고, 러시아, 포르투갈, 덴마크 증시 등이 하락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 흐름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크게 하락했던 일본 증시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증시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14% 하락한 2068.2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6종목, 보합 55종목, 하락 383종목 등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상승 종목이 많은 나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으로 의약품, 제약주가 오늘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우선주 테마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데, 제약주 우선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JW중외제약우를 비롯하여 일양약품우, 유유제약1우B, 유유제약2우B, JW중외제약2우B, 신풍제약우 등 우선주가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삼성바이오로직스도 현재 +6%대 강세를 보여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업종별로 움직이는 것 보다 개별 종목 변동성이 강한 하루인데, 그나마 섬유의복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TBH글로벌을 비롯하여 호전실업, 한세실업, F&F, 방림, 일신방직, 경방, 한섬, 메타랩스, 태평양물산, 일정실업, 전방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성신양회의 우선주인 성신양회2우B(004987)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크라운해태홀딩스우, 동양3우B, 성신양회우, 크라운제과우, 진흥기업우B, 등이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플러스로 전환되었고, 상승 종목 숫자도 많습니다. 포스팅 작성시간 오후 1시 33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93% 상승한 677.1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16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45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업종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팜스웰바이오가 +13%대 강세를 보임과 동시에 포스링크, SDN, 서울옥션, 셀트리온제약, 그랜드백화점, 아미노로직스, MP한강, 버추얼텍, 메디프론, 해마로푸드서비스, 하이텍팜, 도이치모터스, 인터파크 등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도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큐브엔터가 +10% 이상 상승하고 있고, 3분기 실적이 좋은 덱스터 또한 +8%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스엠과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 3대 기획사의 주가가 모두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NEW, 에프엔씨엔터, 아이오케이, SM C&C, SBS콘텐츠허브,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웨이, 아난티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저가항공사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우선주 테마가 요즘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는데, 종목별 편차가 큽니다. 상승하는 우선주가 있는 반면 큰 이유 없이 하락하는 우선주가 있습니다.

     

    조만간 최근 우선주 테마를 탄 종목들을 정리해서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중소형주의 상승으로 인해 증시 분위기는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큰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올 우려가 있다고 생각해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는 않았지만, 이번에 증시가 어느 정도 안정된다면 다시 투자 심리가 회복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은 오후장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겠고, 제 블로그를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