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12월 12일 신규상장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는 어떤 기업?

by 주소남 2018. 12.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스팩주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307870)가 신규상장합니다.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는 앞선 1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Feat. 이노메트리 외)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했다시피 스팩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후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인수목적 회사입니다.



     

    스팩주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크게 다루지는 않겠으나, 쉽게 이야기하면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받아 기업을 인수하고, 향후 이에 대한 시세차익이나 배당 등의 성과급을 돌려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공모자금의 90% 이상은 예탁원에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만에 하나 합병 인수기한인 3년 안에 합병 대상을 찾지 못해 상장폐지가 되더라도 일반 종목이 상장폐지 되는 것에 비해서는 손실이 크게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를 나 혼자 인수하기에는 힘들지만,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회사를 인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팩주들이 계속해서 상장하고 있는 것이고, 이를 우회상장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의 정식 발행회사 명칭은 '골든브릿지이안제5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로, 85억원을 모집하게 됩니다.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는 최대주주라는 표현보다는 발기주주라고 표현하는데, 주관사인 (주)골든브릿지투자증권이 공모 후 약 23.96%의 지분율을 가지게 되고, (주)이안허브가 10.11%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 공모가

    는 2,000원으로, 앞선 스팩주들 소개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스팩주는 신규상장 날 다른 신규상장 주식에 비해 상장 프리미엄을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지난해 초부터는 코스닥 시장 상장 요건이 완화되면서 기업들이 이러한 스팩주를 통한 우회상장을 하는 것보다는 직상장을 원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스팩주의 인기가 예전만 못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하나머스트제6호스팩과 교보8호스팩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상장 이후에도 주가 움직임이 크지 않고, 이후 어느 정도 합병에 대한 소문이 나올 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시세차익을 원해 투자하기보다는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가 향후 추진하는 인수합병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팩주이기 때문에 향후 차트가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차트 분석이 크게 의미가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향후 차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을 통해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골든브릿지이안스팩5호 공모를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날인 오늘, 다른 스팩주와 다르게 공모가 위로 크게 올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