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ㅂ]

범양건영 주가, 대북 건설주로 움직임 보일까

by 주소남 2019. 1.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건설주 범양건영(002410) 입니다.

     

    범양건영은 건축회사로 건축 및 토목 부분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를 실시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인 고려종합물류가 영위하는 사업에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 냉장창고 등이 있습니다.

     

    침체된 국내 시장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턴키 및 대안입찰 사업 부분에 참여하여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범양건설과 같은 건설주들은 지난해부터 남북경협주로 떠오르면서,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대북 테마주 관련 시세가 크게 나오지는 않고 있는데, 테마를 탔을 당시보다 주가가 크게 빠져있기 때문에, 과연 대북 건설주 모멘텀이 작용할 수 있을지, 차트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대북 건설주

    범양건영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폭락장 이후 저점을 확인했고, 이후 비교적 강한 반등이 나왔지만 1000 후반대의 매물대를 확인하고 이후로는 하락 파동도 한차례 나왔습니다.

     

     

    12월 말부터 서서히 증시 반등과 함께 범양건영 주가도 상승하고 있는데, 오늘 아랫꼬리를 달기는 했지만 종가기준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었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과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이 존재하지만, 시장이 하락할 경우 범양건영 주가도 하락 파동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 하락시 거래량이 실리지 않아야 하고, 지난 10월말과 12월 말의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현재 15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추세선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종가기준으로 이탈시에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어, 단기간 주가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큰 의문이 듭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240일 이동평균선이 있는 1950 부근까지는 일시적으로 상승이 나올 수 있는데, 이후로 추가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매물 저항을 소화할 수 있는 의미있는 거래량이 추가적으로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범양건영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10월 이후로 추세선을 만들면서 주가 상승이 이뤄졌지만, 그동안 하락하면서 만들어온 매물대 저항을 터치하고 윗꼬리를 다는 모습이 종종 보였습니다.

     

    현재 1950 부근까지는 비교적 매물대 부담이 덜하지만, 이후로는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해 다시 한번 대북 테마 모멘텀이나 그에 준하는 호재를 강하게 타면서 거래량이 늘어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차트를 체크해 보자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체크했던 1500 부근을 역시 이탈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 1차 추세선을 이탈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좋지 않은 위치입니다.

     

    물론, 중장기 대응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을 생각해 볼 수 있겠고, 그렇게 된다면 손절라인을 2차 추세선이 위치한 144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생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범양건영은 사업 다각화를 통해서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있는 중입니다. 2015년 이후로 매해 영업이익이 조금씩이지만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2017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지난 한해 실적 전망도 긍정적일 것으로 평가됩니다.

     

    차트상 추세선을 따라서 반등하고 있고, 대북 건설주 모멘텀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상승할 수 있는 위치이지만 위로 매물대 저항도 강하게 남아있다는 점 정도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