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ㅂ]

겨울 주식 부스타, 언제 부스터 달고 날아갈까

by 주소남 2019. 1.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부스타(008470) 입니다.

     

    부스타는 보일러 제조 및 난방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산업용 보일러 생산 및 판매 기업입니다.

     

    주력제품은 관류보일러와 진공보일러, 무압보일러 등이고, 이 중 빌딩이나 사우나, 병원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는 관류보일러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큽니다.

     

    난방 관련 사업을 하다보니 여름에 비해 겨울에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성을 가지고 있는 주식이고, 수요층에 넓교 교체 수요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겨울 주식 부스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평소에는 조용하다가 특정일 일별 변동폭이 커지면서 위아래 꼬리가 길게 남는 것을 볼 수 있고, 최근에는 5000 중반대를 지지해주면서 반등의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나온 대량거래와 11월 말의 대량거래 물량 때문에 5000 중반 이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자리잡고 있어, 거래량이 늘어야만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교적 59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다고 보는데, 이 부근까지 거래량을 동반해 돌파해 낸다면 그 위로 상승은 지금 보다는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은 약합니다. 지난 10월 말 최저점은 5280 부근으로, 현재가 대비 약 3.79% 정도 차이나는데, 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부스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윗꼬리가 비교적 많이 보이며, 현재가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최근 약 2주 정도 거래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위의 매물 저항과 싸우면서 주가가 상승할 틈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부스타 주가가 앞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의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는 거래량이 필요하며, 현재 주봉차트상으로는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단기 상승에 대한 기대보다는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 때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초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은 51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최저점은 2017년 말 기록한 4800 부근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응법을 세워본다면, 추가진입이 없을 경우, 추세선인 51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고,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이탈 후 5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 하되, 최저점인 48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여유 있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스타는 부채비율도 낮고, 유보율도 높아 재무는 현재로서는 괜찮지만, 기업 성장성이 낮습니다. 실제로 2016년 이래로 실적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한 상태이기 때문에, 부스타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